美 하원의장 선출 투표, 공화당 내부 분열로 100년 만에 무산 [뉴시스Pic]

박지현 인턴 기자 2023. 1. 5. 09: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의회에서 새로운 하원의장 선출을 위해 3차례의 재투표를 실시했지만 다수당인 공화당의 내부분열로 결국 당선자를 확정 짓지 못했다.

하원의장에 선출되려면 사망으로 인한 결원 1명을 제외하고 434명이 투표할 경우, 기권표를 제외한 과반 득표 218표를 얻어야 한다.

이에 하원은 5일(현지시간) 회의를 재소집해 하원의장 선출절차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워싱턴=AP/뉴시스] 케빈 매카시 미 하원 공화당 원내대표(왼쪽)가 3일(현지시간) 미 워싱턴DC 의사당에서 열린 제118차 의회 개회식에서 하원의장 선거가 진행되는 동안 보좌관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23.01.04.


[서울=뉴시스]박지현 인턴 기자 = 미국 의회에서 새로운 하원의장 선출을 위해 3차례의 재투표를 실시했지만 다수당인 공화당의 내부분열로 결국 당선자를 확정 짓지 못했다.

미국 하원은 118대 의회의 출범 이후 4일(현지시간) 열린 본회의에서 공화당의 케빈 맥카시(Kevin McCarthy) 원내대표와 민주당의 하킴 제프리스(Hakeem Jeffries)가 각각 의장 후보로 추천됐다.

미국의 하원의장은 대통령, 부통령에 이은 권력서열 3위 직책으로, 미국 의회 전체를 대표하는 실질적인 역할이 있으며 하원의원들의 상임위원회 지정 권한을 갖고 있다.

하원의장에 선출되려면 사망으로 인한 결원 1명을 제외하고 434명이 투표할 경우, 기권표를 제외한 과반 득표 218표를 얻어야 한다. 하지만 맥카시 후보를 향해 깔린 보수 진영의 비판적인 시선 등 중도파와 극보수 진 간의 충돌로 참석 의원 과반의 지지를 얻는 후보는 끝내 나오지 않았다.

이와같은 상황은 1923년 근소한 차이로 다수당 지위를 유지한 공화당이 당내 진보세력 반란표에 부딪혀 첫 투표에서 선출이 무산된지 100년 만이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하원의장 선출 과정을 두고 "너무 오래걸리는 것이 정말 부끄럽다고 생각한다. 누가 이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결국 미 하원은 하원의장석을 공석으로 원 구성을 마무리 짓지 못한 채 출범하게 됐다. 이에 하원은 5일(현지시간) 회의를 재소집해 하원의장 선출절차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워싱턴=AP/뉴시스] 하킴 제프리스 미 하원 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가 3일(현지시간) 미 워싱턴DC 의사당에서 열린 제118차 의회 개회식에서 하원의장 선거가 진행되는 것을 지켜보고 있다. 2023.01.04.
[워싱턴=AP/뉴시스] 케빈 매카시 미 하원 공화당 의원과 알 칼리프가 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의사당에서 열린 하원의장 선출을 위한 118차 의회에서 동료들과 회담하고 있다. 2023.01.05.
[워싱턴=AP/뉴시스] 패트릭 맥헨리, 톰 에머가 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의사당에서 열린 하원의장 선출을 위한 118차 의회에서 케빈 매카시 원내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2023.01.05.
[워싱턴=AP/뉴시스] 케빈 매카시 미 하원 공화당 의원과 알 칼리프가 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의사당에서 열린 하원의장 선출과 118차 의회 소집에 참석해 투표 진행상황을 듣고 있다. 2023.01.05.
[워싱턴=AP/뉴시스] 케빈 매카시 미 하원 공화당 의원이 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의사당에서 열린 하원의장 선출을 위한 118차 의회에서 지명되면서 손을 흔들고 있다. 2023.01.05.
[워싱턴=AP/뉴시스] 케빈 매카시 공화당 원내대표가 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의사당에서 열린 하원의장 선출을 위한 118차 의회에서 휴회하는 동안 기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2023.01.05.

☞공감언론 뉴시스 jvllsjh@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