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마 톡!] '도주 강세, 조커픽 선·추입' 버고배 준비기
"아직도 도주 안 키우고 뭐하니?"
지난달 19일 신규 육성 시나리오 '아오하루배 ~빛나라 팀의 인연'이 업데이트됐죠. 트레이너 여러분은 아오하루 시나리오 육성이 어렵지 않으신지 모르겠습니다. 이사장 대리 카시모토 리코와의 외출도 익숙해진 한편, 아오하루 시나리오를 배경으로 한 첫 챔피언스 미팅 버고배 일정 또한 훌쩍 다가왔습니다.
버고배 일정이 유독 빡빡하게 느껴지는 것은 분명 기분 탓만은 아닙니다. 레오배 종료 시기와 버고배 사이의 간격이 20일 남짓이거든요. 터다지기 등 저번 캔서배에서 부지런히 인자작을 해두신 분이라면 육성에 별다른 어려움을 느끼지는 않으실 것 같습니다.
물론 기자는 미리 터다지기 작을 해두지 않았기 때문에 육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는 합니다. 인자 리롤 패치가 빨리 들어왔으면 좋겠어요. 그나마 터다지기 트리거인 도주의 요령, 맑은 날, 근간거리 등의 인자작은 어느 정도 되어 있는 상태라 다행이었죠.
1월 10일 본격적인 일정이 시작되는 챔피언스 미팅 버고배, 어떻게 준비해야 할 지 함께 알아봅시다.
■ 챔피언스 미팅 버고배 상세 정보
챔피언스 미팅 버고배는 1600m 마일 레이스입니다. 마장 종류 잔디, 코스 방향은 시계 우회전, 계절 가을, 날씨 맑음, 마장 양호 상태의 한신 경기장에서 진행됩니다.
앵글링x스키밍이 유효한 마일 레이스라니 조건만 봐도 어떤 우마무스메가 활약할지 예상이 가시겠죠. 도주 각질의 전성 시대가 열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수영복 마루젠스키를 필두로 잔디 개조 스마트 팔콘, 마일 개조 세이운 스카이 등이 룸 매치에서 도주 주자로 활약 중이죠.
후방 각질의 칼 또한 여전히 날카롭습니다. 능숙한 환승과 강인한 다리로 칼 타이밍에 가속을 시작해 커팅xDRIVE!로 치고 올라오는 선입의 보드카와 고유기 Nemesis 발동에 성공해 육박하는 그림자를 발동, 무섭게 추월하는 추입의 나리타 타이신이 대표적입니다.
스태미나 컷은 600 정도로 높지 않으며, 카시모토 리코를 서포트로 편성한다면 외출 이벤트만으로 필요 스태미나를 모두 채울 수 있죠. 스피드 보너스를 얻기 위한 파워 901은 키타산 블랙과 파워 인자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그다지 신경 쓰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 드디어 시작된 도주 성공시대
버고배는 수영복 마루젠스키의 단독 무대가 예상됩니다. 스피드 15%와 지능 15%라는 우월한 성장 보너스와 남의 속도는 낮추고 자기 속도는 높이는 악랄한 선두 지킴이 스킬 스피드 이터, 원하는 타이밍에 항상 터지는 중반 속도 고유 스킬 뭉클하게♪ Chu를 보유해 독보적인 성능을 자랑하죠.
아오하루 훈련을 통해 적성 관련 스킬을 획득할 수 있는 아오하루 시나리오에서 잔디 A, 마일 A, 도주 A라는 적성만을 보유한 수영복 마루젠스키는 원하는 스킬 저격도 다른 우마무스메에 비해 한층 쉬운 편입니다. 도주와 마일 직선 및 코너, 선두 프라이드, 스피드 이터, 도주의 요령 등 알짜배기 스킬만 쏙쏙 배울 수 있다는 소리죠.
인자 계승 상성이 좋지 않고 도주의 요령을 내장하지 않아 터다지기 및 트리거 획득, 적성 계승이 까다롭지만 번거로운 육성을 감수할 만큼 강력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실제 버고배 환경의 룸 매치를 돌려보면 열 번 중 여덟 번은 수영복 마루젠스키가 1착하는 광경을 볼 수 있을 거예요.
물론 다른 도주 주자가 약한 것은 아닙니다. 중반 진입 시 선두 조건으로 발동하는 고유 스킬 반짝반짝☆STARDOM을 보유한 스마트 팔콘이 대표적인데요. 스마트 팔콘은 잔디 개조가 필요하기 때문에 마일 적성 S를 획득하기 어렵다는 게 단점으로 꼽힙니다. 생각보다 수영복 마루젠스키는 잘 이기는 반면 후방 각질에 추월당하기 쉬워지죠.
세이운 스카이의 경우 뭉클하게♪ Chu를 발동한 수영복 마루젠스키에 추월당하기 쉽고, 기본적으로 중·장거리 적성 A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마일·도주 스킬 저격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만약 모든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고 탈출술 및 각종 중반기로 선두 유지에 성공한다면, 앵글링x스키밍의 원 주인답게 후방 각질이 추격하지 못할 스피드로 가속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고요.
■ 아직 날카로운 선입 및 추입의 칼날
레오배와 달리 선행 주자는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그나마 카렌짱이나 사쿠라 박신 오 정도가 선행 각질에서 활약합니다만 선입 및 추입의 가속에 밀려 1착에는 성공하지 못하더라고요.
선입 주자로는 강인한 다리를 자체 내장한데다 전방 조건 고유 스킬 커팅xDRIVE!를 보유한 보드카, 우월한 성장 보너스와 최종 직선에서 발동하는 강력한 고유 스킬 승리의 고동을 보유한 오구리 캡 정도가 1티어 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레츠 아나볼릭! 의 까다로운 순위 조건을 충족한 뒤, 선입 가속기인 강인한 다리와 능숙한 환승을 칼 타이밍에 발동해 접속에 성공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여전히 한 방을 노리는 각질이라는 사실은 변하지 않았네요.
추입의 나리타 타이신은 육성 난이도가 높지만 리턴도 그만큼 크기 때문에 주목받고 있습니다. 선입 각질의 가속기가 랜덤인데 반해 효율이 다소 낮을지언정 확정 타이밍에 발동하는 직선 주파의 상위 레어 스킬 육박하는 그림자와 최종 코너에서 발동하는 속도 고유 스킬 Nemesis가 큰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도주 각질 강세로 대부분의 레이스가 하이 페이스로 진행됩니다. 후방 각질이 추월하기는 쉽지 않다는 의미죠. 가속에 도움을 주는 마장 적성 및 스피드에 영향을 미치는 거리 적성이 중요합니다. 특히 거리 적성 S가 없는 후방 각질은 선두 도주 주자를 따라 잡기가 거의 불가능하죠. 최종 직선의 악랄한 오르막 때문에 파워 스탯에 신경을 써야 하며, 오구리 캡의 고유 스킬 승리의 고동을 채용하기도 합니다.
■ 도주 망겜? 칼찌는 언제나 열린 문
버고배, 도주가 강세인 것은 분명하나 후방 각질이라고 승리 가능성이 제로는 아닙니다. 실제 룸 매치에서도 후방 각질의 칼에 찔리는 수영복 마루젠스키를 제법 많이 목격했습니다. 트럭 스펙의 나리타 타이신 정말 무섭더라고요.
이상으로 버고배 리포트를 마치겠습니다. 첫 아오하루 시나리오 챔피언스 미팅 버고배, 다들 열심히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시라오키님의 가호가 있기를!
presstoc01@gmail.com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