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3에 등장할 블록체인·NFT 총정리[엠블록레터]

전성아 엠블록컴퍼니 기자(jeon.seonga@m-block.io), 김용영 엠블록컴퍼니 기자(yykim@m-block.io) 2023. 1. 5. 06:3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CES 2023에 자리잡은 웹3, 메타버스
NFT 스니커즈 시장에 뛰어든 LG전자

[엠블록레터] 2023년 검은토끼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다들 나이를 한살 먹지 않고 한살 어려지는 해라고 하더라구요. 신체 나이는 그대로라서 뭔가 조삼모사같은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그래도 한살 어려지는 것이 기분은 나쁘지 않습니다. 한살 어려지는 만큼 보다 활기찬 해가 되길 기원하겠습니다.

새해 벽두부터 미국에서는 세계 최대 테크쇼인 CES 2023으로 들썩거리고 있습니다. 이제 첨단 기술에서 블록체인, 코인을 빼놓고는 얘기가 안되죠. NFT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CES 2023 전시회에 공개될 블록체인과 NFT 소식들을 모두 모았으니 원격으로라도 CES 2023을 즐겨보시길 바라겠습니다.

CES 2023에 자리잡은 웹3, 메타버스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인 CES 2023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1월 5일부터 8일까지 나흘간 개최됩니다. 3년만에 풀 타임 대면 행사로 재개되면서 전세계 170여개국 3천여 기업들이 참가해 축구장 26개 규모의 전시장을 꽉 채웁니다. 주최측의 예상에 따르면 방문자만 10만여명이 될 것으로 보이구요.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 첨단 기술을 선도하는 빅테크 기업들도 일제히 참여합니다.
? CES란? CES는 Consumer Electronics Show의 줄임말로 직역하면 소비자 가전 쇼입니다. 1967년 미국 뉴욕에서 가전제품 위주의 박람회로 처음 개최됐으며 1995년 라스베이거스로 장소를 옮겨 매년 열리고 있습니다. 2010년 이후 정보통신 산업의 발전을 전시회에 적극 반영하면서 전세계 최대 IT 전시회로 발돋움했습니다. 개최 시기도 매년 연초여서 한해의 IT 트렌드를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에서 이제 블록체인, 암호화폐는 빼놓을 수 없는 분야가 됐죠. CES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올해 CES에서 블록체인은 웹3, NFT를 주축으로 다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NFT는 삼성, LG 등 여러 가전 기업들이 특화 서비스 중 하나로 들고 나왔습니다. NFT 매매 시장은 최근 다소 부진한 양상이지만 IT 기업들의 관심은 여전해 보입니다.

웹3는 메타버스와 연계해 CES 2023의 주요 분야 중 하나로 이름을 올리고 별도 전시 공간을 할당 받았습니다. 주 무대인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의 동쪽 전시관 내 중앙홀인데요. 여기에는 한때 증강현실의 대표적인 선도 기업이었던 매직 리프가 오랫만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홀로 렌즈의 제작사인 마이크로소프트도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전시관의 한켠에는 블록체인 전문 미디어인 코인데스크가 웹3 스튜디오를 개설하고 다양한 부대 행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메타버스 기업들의 주가나 웹3 코인들의 가격은 작년 급속도로 하락했지만 새로운 사업에 대한 관심은 CES 2023에서 알 수 있듯이 여전히 뜨겁습니다. 특히 작년 하반기부터 기성 기업들의 웹3 진출 사례가 줄지어 등장하고 있는데요. CES 2023에서도 이같은 열기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다른 블록체인 기업들과의 협업도 많이 등장하길 기대합니다.

NFT 스니커즈 시장에 뛰어든 LG전자
CES 2023에 출품된 가상자산 분야에서도 유독 눈에 띈 제품이 있으니 바로 LG전자의 NFT 스니커즈입니다. NFT 스니커즈는 나이키에 인수된 RTFKT, 무브투언(M2E)의 대명사인 스테픈 등이 진출한 분야인데요. 신발 모양의 NFT를 발행해 서비스에 적용하거나 패션 아이템 용도로 활용합니다. 패션은 메타버스와 이어지고 서비스는 M2E, 코인과 연계됩니다.

하지만 LG전자의 NFT 스니커즈인 몬스터 슈즈는 위의 두 예와 모두 다른 형태여서 눈길을 끕니다. 바로 LG전자의 신발관리 생활가전 제품인 LG 스타일러 슈케이스와 연동되는 방식입니다. LG 스타일러 슈케이스는 신발을 최적의 습도와 온도로 보관, 전시하는 가전 제품으로 몬스터 슈즈 NFT를 보유할 경우 홀로그램 기술로 해당 NFT를 마치 신발처럼 전시할 수 있습니다. 패션 아이템으로서의 NFT 스니커즈가 메타버스에 적용된 것과 다르게 실제 공간에서도 증강현실을 활용해 전시할 수 있도록 한 셈입니다.

LG전자는 CES 2023에서 몬스터 슈즈 NFT를 적용한 스타일러 슈케이스를 볼 수 있는 ‘몬슈클(몬스터슈클럽)존’을 운영합니다. NFT와 생활가전의 결합을 직접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참석자들의 인증샷이 사뭇 기대됩니다.

<엠블록레터(Mblock)> [엠블록레터]는 매일경제 블록체인 전문 자회사 '엠블록컴퍼니(Mblock)'의 뉴스레터입니다. 엠블록컴퍼니가 만든 무료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디지털 자산 투자의 지침이 될 올바른 정보와 새로운 블록체인 기술 트렌드를 따라잡을 수 있는 심층분석을 수·금 아침 이메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주소로 접속하시면 구독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https://bit.ly/mblockletter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