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7]'병역 브로커' 군 행정사, 전국 지사 두고 지방 영업?
【 앵커멘트 】 흔히 간질로 불리는 뇌전증인 것처럼 꾸며 유명 배구선수 등의 병역 면제를 도운 혐의로 기소된 브로커 구 모 씨는 다름 아닌 군 전문 행정사입니다. 그런데 이 브로커가 전국에 지사를 두고 지방 영업을 한 것은 아닌지 검찰이 수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백길종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자신을 '병역의 신'이라고 칭한 구 모 씨가 지난 2020년 7월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구인글입니다.
전국 각 지방 군 전문행정사를 뽑겠다며 "전문 역량을 가진 분을 채용하겠다"고 했습니다.
두 달 후엔 강원·충청·경상·전라 등 전국을 아우르는 행정사라고 홍보하기도 했습니다.
구 씨의 병역 면탈 혐의를 수사 중인 검찰은 이들 지역 지사장들 가운데 범행에 가담한 인물이 있는지 들여다보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들 가운데 상당수가 행정사 자격을 갖고 있지 않았다는 겁니다.
실제 구 씨는 지사장들과 모여 실무 회의조차 한 적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인터뷰 : 사무실 관계자 - "(한 번 회의하면 몇 명쯤 와서 하셨어요?) 보통 1대 1로 많이 하셨어요. 한 분 오시거나. 부모님이랑 같이 오시거나."
이번 사건은 군 행정사 업계 관계자들이 구 씨의 상담 녹취록 등을 제보하며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인터뷰 : 군 행정사 업계 관계자 - "이 일에 대해서 어느 정도 자부심을 갖고 성실하게 일하는 입장에서는요, 사실 행정사 얼굴에 먹칠하는 거죠."
구 씨를 통해 현역 입대를 피한 사실을 시인한 배구선수 조재성 씨 소환조사를 진행한 서울남부지검 합동수사팀은 앞으로 구 씨의 지역 지사장들이 범행에 가담했는지 들여다볼 방침입니다.
MBN뉴스 백길종입니다.[100road@mbn.co.kr]
영상취재 : 전현준 VJ 영상편집 : 양성훈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뉴스7] 윤 대통령 ″9.19 군사합의 효력 정지 검토″…무인기 도발에 초강경 대응
- [뉴스7] 수사받던 소방, 경찰 작심 비판…용산서장·서울청장 공방도
- [뉴스7] 교육과정서 '5.18' 삭제…″민주 후퇴″ vs ″문 정권 당시 초안대로″
- [뉴스7] ″살인해서 죄송, 추가 피해자 없다″…전 여친 시신 수색 총력
- 이선빈 반박 `법정서 거짓 증언? 했으면 처벌 받아야지…`
- 대구 고속도로 달리던 차량서 화재...방음벽 36m 소실
- '알몸 7인방', 암벽 기어올라 침입하더니 엉덩이춤?...호주서 황당 사건
- 방탄 헬멧 뚫렸는데…총 맞고도 살아난 우크라 병사, 어떻게?
- 올리비아 핫세 ″15세에 베드신 강요″…'로미오와 줄리엣' 제작사에 6400억 소송
- [뉴스7] 민주당 ″국가 없었다, 정부 책임″ vs 국힘 ″이임재·현장 미흡 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