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곡된 영상을 선명하게 복원"…숨은 정보 추출해 고해상도 획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안개나 연기 등에 가려 왜곡된 영상을 복원할 수 있는 기술이 나왔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궂은 날씨에도 자율주행차를 위한 고품질 영상이나 생체조직 내부 영상을 고해상도로 얻을 수 있다.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박정훈 교수 연구팀이 왜곡된 영상에 숨어있는 정보를 이용해 고해상도 영상을 복원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그런데 이 기술은 파면측정기나 파면제어기 같은 비싼 전문장비가 필요해 일상에서 왜곡된 영상을 극복하는 데 활용할 수 없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왜곡 영상의 숨은 정보로 선명히 복원
안개나 연기 등에 가려 왜곡된 영상을 복원할 수 있는 기술이 나왔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궂은 날씨에도 자율주행차를 위한 고품질 영상이나 생체조직 내부 영상을 고해상도로 얻을 수 있다.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박정훈 교수 연구팀이 왜곡된 영상에 숨어있는 정보를 이용해 고해상도 영상을 복원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우리는 주변 환경에 대한 정보를 대부분 시각을 통해 얻는다. 하지만, 눈·비가 내리거나, 안개 또는 미세먼지가 심하면 눈으로 보는 영상은 왜곡될 수 있다. 왜곡된 영상을 보정하는 적응공학 기술은 이미 천문우주 분야에서 쓰이고 있다. 대기에 의해 일그러진 별빛을 보정해 선명하게 우주를 관측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 기술은 파면측정기나 파면제어기 같은 비싼 전문장비가 필요해 일상에서 왜곡된 영상을 극복하는 데 활용할 수 없다.
연구팀은 왜곡된 영상에서 해상도를 떨어뜨리는 성분과 위치만 변화시키는 성분으로 나눈 후, 위치 변화의 효과를 컴퓨터로 제거했다. 영상 하나를 기준으로 위치 성분을 모두 옮겨 제자리에 둔 것이다.
이 상태에서 해상도를 떨어뜨리는 성분만 모아 평균값을 낸 후, 이를 제거하고 실제 물체 정보만 추출해 고해상도 영상으로 복원하는 데 성공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안개나 연기, 아지랑이 등에 의해 가려진 현상은 시간을 두고 촬영한 동영상을 이용해 숨어 있는 정보를 추출해 선명한 영상으로 만든다. 이 기술은 생체조직처럼 빛의 산란이 심한 물체에도 적용할 수 있다.
박정훈 UNIST 교수는 "궂은 날씨에도 안정적인 자율주행 구현은 물론 원거리 감시, 천문학 등에 적용할 수 있고, 나아가 살아있는 동물의 내부를 고해상도로 자세히 관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연구결과는 국제 학술지 '레이저 앤 포토닉스 리뷰(지난 1일)'에 게재됐다.이준기기자 bongchu@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가족 태우고 76m 절벽 아래 추락…40대 의사 `살인 미수극`이었다
- ‘尹 많이 어렵다’ 호소한 김건희 여사…추켜세운 조수진 “‘정치 감각’ 상당해”
- 종잇조각 된 테슬라…76m 절벽아래 추락 탑승자 4명 기적 생존
- ‘청담동 술자리’ 제보자 폭탄발언 “구속될 각오로 얘기한다…첼리스트와 법적다툼”
- 인천공항 온 중국인, 확진 후 달아나…경찰 추적
- [트럼프 2기 시동] `행정부 충성파로 신속 구성한다"
- 온누리상품권 부정유통 13곳 적발… 중기부 "매월 현장조사"
- 공수 뒤바뀐 여야… 국힘, 1심 선고 앞두고 `이재명 때리기` 집중
- `이사회 2.0` 도입 제시… 최태원 "사후성·평가로 역할 확대"
- 몬스테라 분갈이 네이버에 검색하니 요약에 출처까지… "`AI 브리핑` 검색 길잡이 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