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전남교육 대전환 실현할 조직개편안 마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주민직선 4기 전남교육 대전환을 실현하고, 미래교육으로의 도약을 위한 조직개편안을 마련해 최근 입법예고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창의력과 포용력을 갖춘 미래인재 육성'을 위해 미래교육에 적합한 조직체계 구축 및 전남형 교육자치 기반 마련과 학생 진로교육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게 핵심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주민직선 4기 전남교육 대전환을 실현하고, 미래교육으로의 도약을 위한 조직개편안을 마련해 최근 입법예고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창의력과 포용력을 갖춘 미래인재 육성'을 위해 미래교육에 적합한 조직체계 구축 및 전남형 교육자치 기반 마련과 학생 진로교육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게 핵심이다.
우선, 학생 중심의 미래교육을 위해 교육국 미래인재과를 정책국 '미래교육과'로 개편하고, 독서인문교육팀을 신설했다. 이를 통해 독서교육을 기반으로 전남 미래교육의 방향을 설정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정책국 혁신교육과는 '교육자치과'로 개편해 민·관·산·학 협력 및 학령인구 정책을 강화하고 지역과 상생하는 전남형 교육자치를 주도하도록 했다.
교육국에는 맞춤형 진로지도를 위해 '진로교육과'를 신설해 권역별 진로진학상담센터까지 총괄하는 통합시스템 역할을 하도록 했다.
본청 팀 단위로는 '독서인문교육' 외에 '빅데이터분석', '방과 후 돌봄교육' '진로교육' '성인지교육' '민자시설지원' 등 6개 팀을 신설하고, 3팀을 통합했다.
본청 조직은 기존 '3국 2관 1단 14과 61팀'에서 '3국 2관 1단 15과 64팀'으로 변경된다.
직속기관은 2부 5팀을 신설했다. 기관명 앞에 '전라남도교육청'을 표기해 교육기관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도록 했으며, 권역별 거점도서관의 학교도서관 지원 기능을 강화하도록 조직 체계를 정비했다.
22개 교육지원청은 8팀 신설 등을 통해 학교현장 지원을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학교 환경위생 및 급식 업무 지원을 위해 보건급식팀을 확대했고, 학교 정보업무 지원 강화를 위해 학교정보화지원센터 구축 및 정보화지원팀을 확대했다. 이와 함께,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내실화하고, 화해·조정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학교폭력 전문인력을 증원했다.
김대중 전라남도교육감은 "이번 조직개편은 조직 확대를 최소화하는 가운데, 전남교육 대전환의 핵심정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유기적인 조직체계 마련에 중점을 뒀다"며 "미래교육을 선점하고, 조직 운영의 방향을 학생 교육활동과 학교 현장지원으로 설정함으로써 '함께 여는 미래, 탄탄한 전남교육' 실현을 앞당기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전라남도교육청은 이 조직개편안을 오는 8일까지 입법예고한 뒤 관련 조례를 전라남도의회에 제출하고, 심의·의결을 거쳐 오는 2023년 3월 1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광주CBS 박요진 기자 truth@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방역시스템 '먹통'에…中입국자 2천명 정보 수집‧전달 차질
- 올리비아 핫세 "영화사에 5억불 달라"…"15세 때 성착취"
- 여고생에게 속옷패션쇼 영상 보낸 교사…법원 "음란물 아냐"
- '2022 개정 교육과정'서 '5·18민주화운동' 왜 빠졌나?
- 중증질환 택시 운전사, 손님 태우고 운행 중 심정지
- 코로나 위중증 나흘째 600명대…어제 중국發 양성률 26%
- 실종 아동 2500㎞ 떨어진 곳에서 발견…납치범이 팔아넘겨
- 러 "휴대전화 때문에 추적당해"…軍89명 사망 추가발표
- 음주운전 현역 판사, 무면허로 또 운전…정직 1개월
- [뒤끝작렬]바이든, 왜 尹언급 단칼에 잘랐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