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띠 '깎신' 서효원, 현정화와 동행 15년..."박수칠 때 왜 떠나나 하던데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탁구 선수생활만 어언 27년째.
서효원은 "다시 어렵게 국가대표가 됐는데, 올해 세계탁구선수권대회(5.12~28·남아공 더반)와 아시아탁구선수권(9.3~10·강원도 평창), 항저우아시안게임(9.23~10.8)에서 메달을 따는 게 목표다. 개인전은 좀 어렵지만, 단체전은 반드시 메달을 따겠다"고 목표를 밝혔다.
서효원은 4일 새벽 2023 세계탁구선수권대회 아시아 예선 출전을 위해 카타르 도하로 국가대표 동료들과 함께 떠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서울 | 김경무전문기자] 탁구 선수생활만 어언 27년째. ‘커트의 마술사’ ‘깎신’으로 불리며 공을 깎고 또 깎았다. 그러는 사이, 자신의 왼쪽무릎 연골도 마모될대로 마모돼 만신창이가 됐다. 오른쪽도 마찬가지. 그래도 이에 굴하지 않고 그는 현역생활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 연말, 한 연예대상 시상식에서 이경규가 ‘박수칠 때 왜 떠나냐’는 말을 했다고 하더라고요. 친한 후배 이상수(33·삼성생명)가 알려줬어요. ‘한명이라도 박수칠 때까지 절대 떠나지 않는다’고. 하~하~하~. 상수랑 앞으로도 국가대표 잘해보자고 다짐했어요.”
서효원은 마사회 소속으로 ‘레전드’ 현정화(54) 감독과 15년째 동행하고 있다고 했다. “감독님이 뭘 못하면 빨리 잡아주고, 어떻게 해야 할 지 알려주세요. 심리적인 것까지. 그런데서 스트레스가 없어요. 스승과 제자가 이렇게 오랜 동안 호흡이 맞는 게 쉽지 않은데. 마사회에서 지금까지 할 수 있었던 이유이기도 하고요.”
그는 박상준 코치한테는 ‘공격력’, 수비 전형 출신인 김복래 코치한테는 ‘커트’, 그리고 현정화 감독한테는 ‘전술과 게임의 수, 멘탈, 작전’을 배우고 있다며 3명의 스승에게 진심 감사를 표하기도 했다.
현정화 감독은 서효원에 대해 “가지고 있는 기술이 엄청 좋은데, 양무릎 부상으로 충분히 발산시키지 못한 게 안타깝다. 부상이 없었으면 더 잘 했을텐데… ”라며 아쉬워했다. 그는 “정말 성실한 선수다. 선발전 때 후배 선수에게 ‘36살인데 저렇게 끝까지 잘할 수 있겠냐’고 자랑했다”고 했다.
국가대표 선발전에서 5일 동안 무려 22게임의 강행군을 치러야 했다. 하지만 30대 중반을 넘어선 서효원은 이를 견뎌내며 15승7패의 기록으로 10명 안에 들었다. “선발전에 대비해 런닝머신을 하루 4㎞씩 뛰었는데 준비가 잘 된 것 같아요. 생각보다 체력도 괜찮고, 한 만큼 결과가 잘 나왔어요.”
이번 선발전에 완주하면서 “다시 자신감을 얻은 것”도 큰 소득이다. “선발전을 하면 무조건 체력, 기량, 컨디션이 좋아집니다. 실력도 늘고….”
서효원은 4일 새벽 2023 세계탁구선수권대회 아시아 예선 출전을 위해 카타르 도하로 국가대표 동료들과 함께 떠났다. 이번 예선을 통해 정확히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세계대회 티켓을 따야 한다. 그만큼 여자대표팀 맏언니로서 그의 어깨도 무겁다. 전지희, 신유빈, 최효주, 이시온 등도 같은 멤버다. kkm100@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논란을 만들고 싶은 거냐" 이선빈, 법정 거짓 증언 논란에 직접 반박
- '코어힘 무엇?' 윤세아, 공중부양 무중력 댄스 삼매경
- '로미오와 줄리엣' 올리비아 핫세 "15세에 속아서 나체촬영" 영화사에 6400억원 청구소송[할리웃톡
- '자식농사 대박' 박남정 둘째 시우, 언니 못잖은 눈부신 미모
- 중국 갔던 차오루, 韓입국..2년 만에 활동 재개 움직임
- '내가 세계최고 미남!' 유병은, '미스터 프렌드십 인터내셔널' 우승 차지해
- [포토]'SSG전 앞둔 한화 최원호 감독'
- 전북도체육회, 전국생활체육대축전 등 이달에도 체육행사 풍성하게 진행
- 완주 웰니스축제, 첫날부터 성황...건강과 힐링이 주는 행복의 가치 일깨워
- 전주시, ‘2023 아동정책참여단 발대식’ 개최... 대학생 멘토와 함께하는 의견 제안 등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