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도 너무 다른 中정부 통계…실상은 이미 6억명 감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의 코로나19 유행이 기승을 부리면서 인구 14억명의 40%인 6억명 이상이 감염된 것 같다는 추정에 이어 상하이는 감염률이 70%에 달한다는 발언까지 나오고 있다.
중국 언론들은 아울러 장례식장과 화장로의 화장 유해 수를 따져서 코로나19로 인한 누적 사망자 수가 베이징에서만 6만명에 이르렀다고도 추정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 중국의 코로나19 유행이 기승을 부리면서 인구 14억명의 40%인 6억명 이상이 감염된 것 같다는 추정에 이어 상하이는 감염률이 70%에 달한다는 발언까지 나오고 있다.
지난 2일 대만 자유시보는 중국 매체들의 기사를 인용해 인구 6억 감염 추정을 보도했다. 기사들은 중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 쩡광 전 전염병 수석 과학자가 베이징의 감염률은 50% 이상, 전국 평균 감염률은 40%를 넘어섰고 이로써 전체 감염자 수가 6억명이 넘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중국 언론들은 아울러 장례식장과 화장로의 화장 유해 수를 따져서 코로나19로 인한 누적 사망자 수가 베이징에서만 6만명에 이르렀다고도 추정했다. 베이징 통주 장례식장에는 4개의 화장로가 있는데 과거 매일 이 장례식장에서 40구의 화장이 이뤄진 반면 최근에는 초과근무까지 하며 하루 140~150구를 화장하고 있다고 했다. 베이징에는 총 12개 장례식장, 100여개 화장로가 있다.
화장되는 시신 수로 초과사망을 계산해 코로나19 사망자도 추정했다. 지난해 베이징의 사망자 수는 11만8000명이었다. 지난해 겨울의 일일 사망자 수는 500명이었는데 현재 하루에 2380명이 더 화장된다. 이 계산에 따르면 베이징의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 수는 일일 2380명이 되고, 누적 사망자 수는 6만명에 이른다.
중국 정부는 지난달 14일부터 무증상 감염자 수 발표를 중단하는 등 검사와 집계를 완화했다. 이로 인해 공식 집계 수치는 유명무실한 것이 됐다. 이에 따라 해외 언론들은 현지 의료인의 발언, 화장장 상황이나 중국 내부 문서 등을 통해 실제 감염 상황을 추정하고 있다.
3일에는 상하이의 코로나19 감염률이 70%로 추정된다는 현지 의료 책임자의 발언이 나왔다. 지난달 22일 국가위생건강위원회(위건위) 회의 의사록 추정 문서에는 가장 확산이 빠른 베이징과 쓰촨성은 누적 감염률이 50%를 넘어섰고 톈진과 후베이성, 허난성, 후난성, 안후이성, 간쑤성, 허베이성은 20% 이상으로 집계됐다고 써 있었다.
중국 보건 당국이 발표하는 전국 확진자는 하루 수천명에 불과하다. 2일 기준 일일 코로나19 사망자도 3명이라고 발표했다. 하지만 런던 소재 건강 관련 리서치 회사인 ‘에어피니티’는 중국에서 코로나19 사망자가 일일 9000명 정도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1월 말에는 일일 2만5000명 수준까지 치솟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ky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바람난 아내 따귀 때렸더니,이혼 요구하며 문중 땅 절반 달라네요"
- 고현정 "연하 킬러? 남자 배우 막 사귄다?"…연예계 루머에 입 열었다
- "'난 여자 생식기 감별사, 넌 중3때 첫경험' 남편 말에 화내자 예민하다고"
- "평생 모은 4억, 아내가 주식으로 날려 공황장애 와…이혼 사유 되나요"
- "성관계하듯 해 봐"…안산 사이비 목사, 의사 꿈꾸던 13세 감금 '음란죄 상담'
- "마약 자수합니다" 횡설수설…김나정, 결국 경찰 고발당했다
- 12억 핑크 롤스로이스에 트럭 '쾅'…범퍼 나갔는데 "그냥 가세요" 왜?
- 김혜수, 가려도 가려지지 않는 미모…세월은 역행 중 [N샷]
- 동덕여대 강의실 '알몸남' 음란행위 재소환…"공학되면 이런 일 많을 것"
- "'난 여자 생식기 감별사, 넌 중3때 첫경험' 남편 말에 화내자 예민하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