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희생자 159명으로... 정부, 트라우마 사망 인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지난달 극단적 선택을 한 이태원 참사 생존 고등학생을 참사 희생자로 인정했다.
참사 당시의 정신적 충격과 이후 온라인상의 악성 댓글로 고통받았던 것을 참사 트라우마로 보고 사망 원인으로 인정한 것이다.
유족에 따르면, 생전 A군은 이에 따른 심리적 충격으로 정기적인 심리치료를 받았지만, 이태원 참사 희생자와 생존자에 대한 온라인상의 악성 댓글로 정신적 고통을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가지난달극단적선택을한이태원참사생존고등학생을참사희생자로인정했다. 참사당시의정신적충격과이후온라인상의악성댓글로고통받았던것을참사트라우마로보고사망원인으로인정한것이다.
행정안전부는 3일해당생존자의죽음과참사간의직접적인인과관계가성립돼참사사망자로인정한다고밝혔다. 관계법률 및의료분야전문가의견을청취한결론이다.
이에따라정부의이태원참사공식집계에서사망자는 158명에서 159명으로늘었다. 유족역시사망구호금, 장례금을지급받게된다.
지난해 10월 29일밤이태원참사당일현장에서사고를겪었던고등학생참사생존자 A군은지난달 12일서울마포구의한숙박업소에서극단적선택을한것으로추정된다.
이태원 참사 당일 A군은 생명을 건졌으나 함께 했던 친구 2명은 숨졌다. 유족에따르면, 생전 A군은이에따른심리적충격으로정기적인심리치료를받았지만, 이태원참사희생자와생존자에대한온라인상의악성댓글로 정신적고통을 호소한것으로알려졌다.
참사경험에따른 직·간접적트라우마로인한극단적선택이었음에도그간정부는공식집계에서제외하는등 A군을 참사희생자로인정하지않아왔다. 이와 관련해 지난달 29일용혜인기본소득당상임대표는이태원참사국정조사기관보고에서유족의문자를공개하고정부의참사희생자 인정을촉구하기도했다.
※이태원참사로직·간접적인정신적충격을받아트라우마증상이우려될경우, 정부의정신건강위기상담전화(1577-0199)로 연락해전문가로부터적절한조치를조언 받을수있습니다.
※우울감등말하기어려운고민이있거나주변에이런어려움을겪는가족·지인이있으면자살예방핫라인☎1577-0199, 희망의전화☎129, 생명의전화☎1588-9191, 청소년전화☎1388 등에서 24시간전문가의상담을받을수있습니다.
※댓글에서이태원참사희생자와유족·피해자, 당일이태원지역을방문한시민등을향한비난과공격적표현을자제해주시길독자여러분들께부탁드립니다. 기사내용에대해다양한견해가있을순있지만, 추가적인피해를막고한사람의생명이라도더잃지않기위해동참해주시길부탁드립니다. 온라인상의거친표현으로지금이순간에도누군가는괴로워하고상처를받는다는사실을기억해주시면감사하겠습니다.
최지현 기자 (jh@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밥 먹기 전 먹으면 뱃살 빠지는 음식 Best 5 - 코메디닷컴
- '염증' 막아야 중병 예방, 끊어야 할 습관 vs 좋은 음식 - 코메디닷컴
- 과학이 알아낸 100세 장수인의 특징 - 코메디닷컴
- 알코올 빠르게 없애준다... 지친 간을 돕는 음식들 - 코메디닷컴
- A형 '이것' 안맞아...혈액형 다이어트 어때요? - 코메디닷컴
- 아파트에서 추락한 여성을 손으로.. 생명의 은인은? - 코메디닷컴
- 한겨울 더 위험한 혈압…'이것'부터 줄여야 - 코메디닷컴
- 뇌의 ‘혈관 청소’ 돕는 생활습관들.. 치매는? - 코메디닷컴
- 술, 담배부터...췌장암 피하려면 개선해야 할 요인 4 - 코메디닷컴
- 아침에 '이런 증상', 당뇨병 위험 높다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