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컬처, 초대형 거물 됐다”… 美·유럽 넘어 아프리카·인도까지 열광
할리우드는 K팝 영화 제작
걸그룹 블랙핑크가 오는 20일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28일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서 단독 콘서트를 연다. K팝이 불모지로 통하던 중동과 인도, 북미에서 빠른 속도로 영토를 확장하고 있다. 지난 31일 밤, 방탄소년단(BTS) 멤버 제이홉은 미국 대표 신년 행사 ‘볼 드롭(Ball drop)’ 생중계 무대에 듀란듀란과 나란히 출연했다.
K컬처의 최전선도 출발선도 달라졌다. 영화 ‘인터스텔라’를 제작한 린다 옵스트는 윤제균 감독과 K팝 아이돌 영화를 만들고 있다. 세계 정상의 제작자가 K팝이 가진 시장 가치를 영화적으로 재발견한 것이다. 언어 장벽이 무너져 한국 영화의 글로벌 경쟁력이 높아진 가운데, ‘헤어질 결심’은 미국 골든글로브와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유력한 수상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CJ ENM은 약 1조원을 들여 할리우드 제작 스튜디오 ‘피프스 시즌’을 인수해 글로벌 전진 기지로 삼았다. 전례 없는 일이다.
K컬처를 내세우지 않으면 트렌디하지 않은 시대다. 수십만 명 이상의 팔로어를 가진 외국인 유튜버들이 한국에 살면서 각자의 언어로 K컬처를 소개하는 영상을 올리고 있다. 세계 최고의 패션 하우스들은 지난해 ‘오징어 게임’으로 에미상 남우주연상을 받은 배우 이정재와 축구 선수 손흥민을 비롯해 한국 스타들을 글로벌 앰버서더로 쓴다. 넷플릭스는 “전 세계 유료 회원의 60%가 최소 한 편의 한국 콘텐츠를 봤다”고 밝혔다.
K컬처의 최전선이 달라지고 있다. 경제적으로 저성장에 직면한 대한민국이 문화적으로는 거대한 가치를 창출할 기회를 잡은 셈이다. 뉴욕타임스는 지난해 11월 ‘강남스타일 10주년’을 주제로 싸이와 나눈 인터뷰를 실으며 K팝을 “동아시아 및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확장돼 세계 구석구석으로 스며든 ‘문화적 초거물(Cultural juggernaut)’”이라고 표현했다. 불가항력적 매력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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