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아일체 추구한 ‘장자’, 탐욕과 아집의 시대에 맞선 혁명서” [나의 삶 나의 길]
동양고전과 맺어진 인연
한학자 조부에게 천자문·소학 등 배워
왕복 4시간 걸어 등교… 혹독하게 교육
대학원생 때 쓴 ‘당시감상대관’ 출발점
노장사상으로 이어진 길
10년 전 ‘노자 도덕경’ 번역 출간하며
또 다른 도가 고전 ‘장자’ 도전하게 돼
2년여 만에 자유인 ‘장자’ 세상에 내놔
왜 지금 장자가 필요한가
장자는 모든 존재·사유 상대적으로 봐
늘 시비를 가리려는 인간 행태를 경계
이념·진영에 갇힌 우리에게 가르침 줘
“… 나는 차라리 더러운 시궁창에서 노닐며 즐길지언정, 나라를 가진 제후들에게 얽매이지는 않을 것이오. 죽을 때까지 벼슬하지 않고 내 마음대로 즐겁게 살고 싶소.” ‘사기’의 ‘노자한비열전’ 편을 번역하던 중, 장자가 재상으로 맞아들이고 싶다는 초나라 위왕의 제안을 제사 때 쓰이는 소 이야기를 하면서 거절하는 대목이 눈에 확 띄었다. 장자란 사람, 참 대단한 배짱이구나.
김원중 교수는 이때 나중에 기회가 되면 고전 ‘장자’를 번역하리라고 생각했다. 지금으로부터 20여년 전의 일이었다. 물론, 이보다 앞서 대학원 시절부터 ‘장자’의 내용이 담긴 중국 문학예술 비평서 ‘문심조룡’을 공부하면서 ‘장자’의 해학과 풍자, 촌철살인의 미학이 흥미로워서 호감을 갖고 있긴 했지만.
“옛날에 장주가 꿈에 나비가 되었는데, 훨훨 날아다니는 나비였으니 스스로 기뻐하며 뜻에 맞았다! [스스로] 장주임을 알지 못했다. 얼마 있다가 깨어보니 갑자기 장주의 모습이었다. 알지 못하겠으니, 장주의 꿈에 [장주가] 나비가 된 것인가, 나비의 꿈에 [나비가] 장주가 된 것인가?” (‘제2편 제물론’ 중에서)
김 교수는 연구와 강의를 게을리하지 않으면서도, 동양 고전을 우리 시대 보편적인 언어로 정확하고 섬세히 번역하는 작업에 매진해 왔다. ‘사기 열전’을 비롯해 20여권의 동양 고전을 번역했다. ‘삼국유사’가 50만부 이상 팔리는 등 그가 번역한 고전들은 독자의 사랑 속에 대부분 스테디셀러에 올라 있다.
“직역을 하되, 가독성에도 신경을 썼다. 주석에도 신경을 많이 썼다. 주석이 하나도 없는 번역판도 있지만, 이번 번역은 주석이 1400여개나 된다. 아울러 다른 번역본 해석도 충실하게 설명, 종합적이면서도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려 노력했다.”
―‘장자’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고, 현대인들은 왜 ‘장자’를 읽어야 하는가.
“‘장자’의 기본 사유는 모든 존재와 사유는 상대적이며, 인간은 감히 사유를 판단하거나 진위를 간별할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유가를 비롯해 물과 아를 구분하거나 늘 시비를 가리려는 인간 행태를 경계하며, 사물과 자아 사이의 구분이 사라지는 경지를 추구한다. 최근 우리 사회도 아집에 사로잡히거나 이념 및 진영에 갇혀 탈진실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는데, ‘장자’는 나를 내세우는 아집을 비판한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아울러 ‘장자’에는 장애인이나 어부를 비롯해 비주류적 존재와 교류하면서 공감하는 장면도 적지 않다.”
―‘장자’에 대해 잘못 알려졌거나 오해받는 부분이 있다면.
“‘장자’의 사상이 현실도피적인 그것이 아닌가 하는 게 가장 큰 오해 같다. 예를 들면, ‘격몽요결’의 독서 파트 등에선 ‘노자 도덕경’이나 ‘장자’가 빠져 있는데, 아마 노장사상이 사회가 지향하는 삶의 목적성과 유리된다는 생각이 퍼져 있었기 때문인 것 같다. 하지만 ‘장자’야말로 삶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숨 쉴 여지를 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어쩌면 자본의 탐욕이나 자기만 정의라고 하는 아집의 시대와 맞서게 하는 비범한 혁명서일 수도 있다.”
“자, 할아버지를 따라서 외우도록 하거라. 하늘 천, 따 지, 검을 현, 누를 황.” 부모와 떨어져 속리산 자락인 충북 보은 탄부면에서 살고 있던 소년 김원중은 할아버지의 입을 따라 중얼거렸다. “하늘 천, 따 지, 검을 현, 누를 황….” 소년은 이렇게 5, 6세부터 초등학교 2학년 때까지 손자 사랑이 남달랐던 한학자 조부에게서 ‘천자문’과 ‘사자소학’, ‘명심보감’ 등을 차례로 배웠다. 기본 예의범절 역시 배웠다. 동양 고전과 인연의 시작이었다.
그는 초등학교도 집에서 가까운 곳이 아닌, 역사가 110년이 넘는, 그러나 무려 6㎞나 떨어진 보은읍 소재의 명문 삼산초등학교에 다녔다. 2학년 1학기까지 1년 반 동안 매일 왕복 4시간을 걸어서 등하교했다.
“할아버지가 저를 읍 소재지의 초등학교에 보낸 건, 아마 큰물에 가서 놀라고 그랬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조부는 자전거를 한 번도 태워주지 않고 혹독하게 키웠죠. 그래서 전 체력을 기르게 됐던 것 같고요. 지금은 이게 바로 사랑이었구나, 하고 생각하죠.”
1963년 속리산 자락인 보은에서 태어난 김원중은 1993년 ‘당시감상대관’을 출간한 이래 많은 동양 고전을 번역 출간했다. 그가 번역 출간한 동양 고전은 ‘사기 열전’과 ‘삼국유사’를 비롯해 ‘논어’, ‘맹자’, ‘노자’, ‘한비자’, ‘정관정요’, ‘정사 삼국지’, ‘명심보감’, ‘채근담’ 등 20여권. 아울러 ‘사기란 무엇인가’, ‘중국 문화사’ 등 많은 저서와 40여편의 논문도 발표했다.
―1999년 ‘사기 열전’을 시작으로 2011년까지 개인으론 처음으로 ‘사기’ 전체를 번역했는데.
“을유문화사가 1995년 저의 ‘고사성어 백과사전’을 펴낸 뒤 ‘사기 열전’을 번역하자고 제안했다. 처음에는 고민을 했다. 역사학자도 아닌데, ‘사기’를 번역하면 좀 그렇지 않을까. 1999년 을유문화사에서 ‘사기 열전’을 두 권 펴낸 뒤, 10년 넘게 매진한 끝에 2011년 ‘사기’ 전체를 번역할 수 있었다. ‘사기 표’의 번역이 가장 어려웠던 것 같다. 그래도 23년간 독자의 과분한 사랑을 받고 있는 것 같다.”
―고전을 번역하는 데 원칙이나 방법이 있다면.
“번역하다가 한 50번 정도 그만두고 싶다고 생각하면, 그때야 책이 나오더라. ‘사기’의 경우 한 200번 그만두고 싶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웃음). 저는 기본적으로 직역을 원칙으로 성실하게 번역하되, 늘 가독성을 유지하려고 한다. 아울러 학자들이 읽어봐도 전문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으면서 중학교 2학년생이 읽어도 이해할 수 있도록, 전문가와 일반 독자를 동시에 고려해 전문성과 대중성을 함께 가져가려고 노력한다. 각주도 충실하게 달려고 한다. 그런데 묘하게도, 사람들이 책을 읽고 나서 김원중 번역인 줄 알더라(웃음).”
“지금 제일 중요한 것은,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수로서 직분을 충실히 수행하는 것이다. 최근 세 과목 이하로 강의한 적 없을 정도로 수업도 열심히 하려 한다. 정치사회적으로 드러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학자로서 논문도 많이 쓰려고 노력한다. 지금까지 한 40여편 발표한 것 같다. 너무 번역자로만 알려져 조금은 부담스럽다. 힘들어도 소명의식을 갖고 꾸준히 해나갈 생각도 있지만, 장담하진 못하겠다.”
1990년대 이래 늘 새벽같이 일어나서 연구와 번역을 하고 있다는 김원중의 모습은 어느새 소 해체의 달인 ‘포정’을 닮아 가고 있었으니. 그러니까 오전 4, 5시쯤 일어나서 논문을 쓰거나 번역을 하고, 이후 학교에서 강의를 하거나 연구를 하다가 밤 9시쯤 퇴근, 10시쯤 잠을 잔다. 체력 관리를 위해 일주일에 서너 번 정도 탁구나 테니스를 친다. 심지어 약속을 잡으면 스트레스로 글을 제대로 쓰지 못하기에, 논문이든 번역이든 일단 시작하면 끝마칠 때까지 가급적 약속을 잡지 않고…. 그리하여 마치 포정처럼 동양 고전을 육박하고 있었다. “[포정의] 손이 닿는 곳, 어깨가 기대는 곳, 발이 밟는 곳, 무릎이 구부려지는 곳마다 서걱서걱 소리가 나고, 칼을 움직이면 쏵쏵 소리가 나며 음률에 맞지 않는 것이 없었다.” (‘제3편 양생주’ 중에서)
김용출 선임기자 kimgija@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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