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후 생긴 ‘산후 탈모’…몇 년이 지나도 회복되지 않는다면? [모락모락]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탈모인 1천만 명 시대.
Q. 출산하고 2~3개월 후에 산후 탈모가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일반적으로 모낭은 모발을 만들었다가 잠시 쉬는 휴지기를 갖고, 다시 모발을 만들어 냅니다.
산후 탈모는 보통 출산 후 2~3개월부터 나타나기 시작해서, 길게는 6개월에서 1년까지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히 출산 후 탈모만 있는지, 다른 원인에 의해 탈모가 함께 생긴 것인지는 병원에서 정확하게 진단받아볼 것을 권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탈모인 1천만 명 시대. [모락모락(毛樂毛樂)]은 떨어지는 모발 한올 한올이 소중한 탈모인들을 위한 기획 기사입니다. 성형외과 전문의 박수진 원장(맥스웰피부과)과 함께 다양한 탈모 지식과 궁금증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전합니다.
태어난 지 약 3개월이 지난 아기가 있는 가정에 ‘돌돌이’는 필수다. 아기의 배냇머리가 빠지는 시기와 엄마의 산후 탈모가 나타나는 시기가 겹쳐 온 바닥이 머리카락 투성이가 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출산 후 갑자기 생긴 탈모에 당황하고 스트레스를 받는 여성들이 많다. 박수진 원장은 "산후 탈모는 시간이 지나면 정상으로 돌아오지만, 다른 탈모가 동반된 경우 막연히 산후 탈모라고만 생각해 방치하는 경우가 있다"라고 설명하며, "산후 탈모가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아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산후 탈모의 원인과 확인법, 치료법 등에 대해 박수진 원장과 함께 자세히 알아본다.
Q. 출산하고 2~3개월 후에 산후 탈모가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모낭은 모발을 만들었다가 잠시 쉬는 휴지기를 갖고, 다시 모발을 만들어 냅니다. 그런데 임신하면 호르몬에 큰 변화가 생깁니다. 이 호르몬의 변화 때문에 정상적으로 휴지기에 들어가야 할 모낭이 쉬지 않고 모발을 만들기만 하는데요. 이렇게 활동하던 모낭들이 출산과 동시에 호르몬이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면서 한꺼번에 휴지기를 갖게 됩니다. 그래서 모발이 우수수 빠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산후 탈모는 보통 출산 후 2~3개월부터 나타나기 시작해서, 길게는 6개월에서 1년까지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Q. 산후 탈모가 맞는지 스스로 확인하는 방법이 있나요?
산후 탈모는 스스로 정확하게 진단하기는 어렵고, 추측을 해볼 수는 있는데요. 출산 후 탈모는 대부분 아기가 태어난 지 100일쯤부터 시작됩니다. 이 시기에 빠지는 모발의 양이 늘어난다면 출산 후 탈모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산후 탈모는 휴지기 탈모의 양상이기 때문에 모발을 20번 정도 당겨보았을 때, 10가닥 전후로 빠진다면 휴지기 탈모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히 출산 후 탈모만 있는지, 다른 원인에 의해 탈모가 함께 생긴 것인지는 병원에서 정확하게 진단받아볼 것을 권합니다.
Q. 산후 탈모는 시간이 지나면 정상화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악화하는 경우도 있나요?
출산한 지 2~3년이 지나서도 머리숱이 회복되지 않는다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요. 이는 출산 전부터 다른 탈모가 있었거나, 출산 후에 다른 탈모가 진행되었기 때문입니다. 출산 후 탈모뿐만 아니라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탈모가 생겼는데, 막연히 출산 후 탈모라고만 생각해서 방치한 것이죠. 이처럼 출산 후에 2가지 유형의 탈모가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그래서 출산 후에 생긴 탈모가 일시적인 휴지기 탈모인지, 아니면 서서히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약해지는 여성형 탈모가 같이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Q. 산후 탈모 치료와 관리법이 궁금합니다.
출산 후 탈모는 휴지기 탈모로 단기간에 빠지는 모발의 양이 많습니다. 말 그대로 모낭이 쉬고 잠자고 있어서 생긴 탈모이지요. 그래서 모낭을 다시 활동하게 하는 치료를 합니다. 동시에 빠진 머리카락들이 다시 잘 자라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간단하게는 출산 후 탈모에 맞는 약 처방을 받을 수 있고, 좀 더 적극적인 방법으로는 주사 치료나 기기를 이용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출산 후 탈모는 치료하면 경과가 좋은 편입니다.
산후 탈모가 나타났을 때 관리법은 머리는 평소처럼 감되, 잘 말리는 것이 중요하고요. 두피 마사지나 펌, 염색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수면 시간을 충분히 갖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도움말= 하이닥 상담의사 박수진 원장(맥스웰피부과 성형외과 전문의)
윤새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건강톡톡] "손·발이 가렵고 작은 물집이 생겼어요"
- 눈 주변 아토피피부염...방치, 스테로이드 오·남용 시 발생하는 문제는?
- 대인기피증 유발하는 지루성피부염과 안면홍조, 어떻게 대처할까?
- 앞트임 수술, 왜 권하는 걸까
- “가르마에 ‘이 패턴’ 나타나면 탈모 의심해야…” 여성 탈모의 특징과 치료법 [모락모락]
- 영양제와 독은 한 끗 차이…영양제 많이 먹고 있다는 신호는?
- 증가하는 유산율… 자연 유산은 왜 일어날까?
- 탈모방지 샴푸, 정말 효과 있나요?
- 디퓨저, 알레르기 물질·필수 표시 미흡…건강에는 괜찮을까?
- 바둑판, 타일이 물결치듯 굽어보인다?...눈 속 '이곳'에 문제생겼단 신호 [눈+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