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참조기 어획 부진…올해 설 '굴비 선물세트' 가격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마트는 올해 설날(1월22일)까지 명절 인기 선물세트인 굴비 선물세트를 지난해 설과 추석 수준 가격에 선보인다고 3일 밝혔다.
이마트 관계자는 "성어기에 진입한 지난해 10월 전반기 어획량이 1881t으로 전년 동기(4659t)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점을 빠르게 파악했다. 참조기 경매장을 보유한 목포수협, 한림수협 등에 발빠르게 연락해 올해 설 굴비세트 물량을 추가 확보, 판매가를 동결 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올해 설날(1월22일)까지 명절 인기 선물세트인 굴비 선물세트를 지난해 설과 추석 수준 가격에 선보인다고 3일 밝혔다. 지난해 가을 참조기 어획량이 감소해 산지에서 시세가 크게 올랐지만 선제적인 물량 확보로 가격을 동결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굴비의 원재료인 참조기는 지난해 가을 잦은 풍랑주의보 등으로 조업 환경이 악화됐고, 어군 형성이 원활하지 않아 산지 어획량이 부진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수산업관측센터에 따르면 참조기 어획량은 지난해 10월과 11월 전년 동기보다 각각 40%와 25% 감소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당시 참조기 산지 시세는 각각 15.2%, 20.8% 뛰었다.
이마트는 참조기 어획량 감소 상황을 파악해 물량 확보에 나섰다고 전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성어기에 진입한 지난해 10월 전반기 어획량이 1881t으로 전년 동기(4659t)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점을 빠르게 파악했다. 참조기 경매장을 보유한 목포수협, 한림수협 등에 발빠르게 연락해 올해 설 굴비세트 물량을 추가 확보, 판매가를 동결 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물량 확보과 가격 동결 결과, 지난달 이마트에서 판매된 올해 설 굴비세트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5.7% 증가했다.
이마트는 프리미엄 선물 세트 매출 확대 기조를 반영해 최고급 굴비 세트 물량을 50% 추가 확보했다고 소개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지난해 추석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맞은 명절임에도 프리미엄 선물세트 트렌드가 지속됐다. 특이 어종으로 구성 된 프리미엄 수산물 세트 매출이 2021년 추석 대비 약 12% 늘었다"고 설명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로열층에 올수리 했는데…왜 집 보러 오는 사람이 없나요?"
- "이기영 두 번 결혼, 아들도 있어"…前 부인 입 열었다
- 만 40세도 희망퇴직…4대 은행 직원들 최대 3000명 짐싼다
- 한국 '고강도 방역'에…"분수도 모르고 감히 중국을 막아?"
- 아내 얼굴 때린 UFC 화이트 회장 "변명의 여지 없어"
- [종합] '원조 군통령' 박규리 "뇌출혈로 생사의 고비…시신경 터져 눈 안 보여"('건강한 집')
- [종합]'최연소 아나' 김수민, 출산 후유증 고백…"하반신 마취 부작용"
- [종합] 유재석, 오나미 울렸다…"결혼식 초대 못했는데 오셔" 눈물 ('조선의사랑꾼')
- [종합] 대성, YG 떠난 후 심경 고백…"새로운 모험, 두렵고 겁나…빅뱅은 영원"
- 이상순, 제주 카페 논란에 "이효리와 무관…온전히 제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