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전교적 `AI융합심화전공` 프로그램 신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연세대학교는 국내 대학 최초로 인공지능(AI) 교육 중심의 융합심화전공 프로그램을 신설해 학생들에게 전공 맞춤형 융합교육을 제공한다고 3일 밝혔다.
연세대가 신설하는 AI융합심화전공은 다양한 전공에 AI 코어과목 및 AI 융합전공과목을 제공하는 전공 맞춤형AI·소프트웨어(SW)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는 국내 대학 최초로 인공지능(AI) 교육 중심의 융합심화전공 프로그램을 신설해 학생들에게 전공 맞춤형 융합교육을 제공한다고 3일 밝혔다.
연세대가 신설하는 AI융합심화전공은 다양한 전공에 AI 코어과목 및 AI 융합전공과목을 제공하는 전공 맞춤형AI·소프트웨어(SW) 교육 프로그램이다. 인공지능 문해력(AI literacy) 및 데이터 사이언스 활용 능력을 갖춘 융복합 핵심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AI는 경제·사회적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고유한 영역이라 여겼던 그림, 음악, 문학 등 창작의 영역까지 이미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와 있다. 이러한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각 분야의 전공지식과 AI 기술의 융합이 필수적이다.
연세대 인공지능융합대학은 출범 첫해인 2022학년도부터 경영대학 및 공과대학 일부 학과와 융합심화전공을 시범적으로 운영하면서 경영 및 물자원 관리 분야에서의 AI 활용 방안을 교육·연구해 왔다. 2023학년도에는 이를 전교적으로 확장해 인문, 사회, 이공계 및 의학계열을 포함한 11개 단과대학의 20개 전공으로 융합·협업의 범위를 확대한다. 연세대는 참여 전공의 범위와 교육 모델을 계속해서 확대해 모든 전공에서의 AI 융합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
AI융합심화전공은 기존 연세대의 융합심화전공 제도에서 발전한 교육 모델로서 다양한 전공과 AI 기술의 융합 역량을 지원할 수 있는 수요자, 즉 학생 중심의 AI 융합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광범위한 AI 지식과 기술을 각 전공 분야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기초적인 AI 기술교육을 제공하며 각 분야에서 AI 기술을 활용해 실제 문제 해결을 시도해 보면서 학생들이 문제 해결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과목들이 개설된다.
연세대는 인문, 사회, 경제, 의료에 이르는 모든 학문 영역에서 AI 활용 능력과 AI 기반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해 이러한 제도를 신설하게 됐다고 밝혔다.
연세대 인공지능융합대학 차호정 학장은 "AI융합심화전공 프로그램은 AI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연세대만의 차별화된 교육 모델로서 학내 AI 융합연구의 초석이 될 뿐만 아니라, 도메인 지식이 특화된 형태의 AI 융합인재 교육을 가능하게 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김대성기자 kdsung@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바지 벗어봐"…여승무원 채용 속옷 차림 신체검사한 쿠웨이트항공
- 간호조무사가 제왕절개 등 615회 수술…병원장 징역 3년 선고
- "경호원? 배우?"푸틴 사진 속 금발의 여성 정체는…군인·선원·신자로 등장
- 전자발찌 차고 카페서 성폭행 시도한 40대…징역 9년 불복 항소
- 지퍼백에 `사람 심장` 보관하는 여성…무슨 사연이길래
- [트럼프 2기 시동]트럼프 파격 인사… 뉴스앵커 국방장관, 머스크 정부효율위 수장
- 거세지는 ‘얼죽신’ 돌풍… 서울 신축 품귀현상 심화
- 흘러내리는 은행 예·적금 금리… `리딩뱅크`도 가세
- 미국서 자리 굳힌 SK바이오팜, `뇌전증약` 아시아 공략 채비 마쳤다
- 한화, 군함 앞세워 세계 최대 `美 방산시장` 확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