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누리카드 발급 방법, 하반기부터 더 다양해진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통합문화이용권(문화누리카드)의 발급이 올 하반기부터 더 다양해진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이하 예술위)는 올해 하반기부터 네이버, 토스, KB 페이(KB Pay)를 통해 문화누리카드 발급 및 이용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3일 밝혔다.
기존에는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발급이 가능했다.
올 하반기부터는 행정안전부의 '디지털서비스 개방' 시범서비스를 통해 민간 앱인 네이버, 토스, KB 페이 등을 통해서도 문화누리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하반기부터 네이버·토스·KB페이 통해 발급 가능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통합문화이용권(문화누리카드)의 발급이 올 하반기부터 더 다양해진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이하 예술위)는 올해 하반기부터 네이버, 토스, KB 페이(KB Pay)를 통해 문화누리카드 발급 및 이용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3일 밝혔다.
올 하반기부터는 행정안전부의 ‘디지털서비스 개방’ 시범서비스를 통해 민간 앱인 네이버, 토스, KB 페이 등을 통해서도 문화누리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됐다. 잔액과 이용내역 확인 또한 각 앱 서비스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디지털서비스 개방은 국민이 필요한 서비스를 누구나 쉽고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도록 민간과 함께 하는 디지털플랫폼 정부 과제다. 문화누리카드 외에도 SRT 기차승차권 예매, 자동차 검사 예약, 휴양림·수목원 예약, 공항 내 소요시간 예측 서비스 등이 시범서비스로 선정됐다.
한편 올해 문화누리카드 사업은 267만 명에게 개인당 연간 11만원을 지원한다. 2022년도 발급자 중 수급자격이 유지되는 이용자에게는 2023년도 지원금이 1월 중 자동으로 재충전될 예정이다. 자동 재충전 제외 대상자들은 오는 2월 1일부터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장병호 (solanin@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올해 윤석열 대통령 연봉 2억4455만원…공무원 보수 1.7% 인상
- 손흥민 트레이너의 2701호 폭로는 축협 내로남불이었다
- [단독]박선주, '미스터트롯2' 마스터로 긴급 투입
- 이기영, 살해한 동거녀에 억대 돈 빌려..살인 동기?
- 방음터널 발화 트럭…3년 전에도 주행 중 '불' 났다
- (영상) 신축인데 곳곳에 인분테러.."솔직히 실수"라는 관계자
- '주식 투자 실패 비관'...지하철 7호선 방화 사건[그해 오늘]
- 인도네시아 AFF컵 4강 진출에도 웃지 않은 신태용 감독, 왜?
- "초혼 상대와 아들 뒀다" 증언…이기영 4년전 결혼도 재혼 정황
- 강원 강릉시 지하 노래방 침수…30대 남성 사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