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게임산업 규모, 사상 첫 20조원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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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게임산업 규모가 처음으로 20조 원을 넘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1년 국내외 게임산업 통계와 동향을 정리한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발간했다.
백서에 따르면 2021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11.2% 증가한 20조99 13억 원으로 집계됐다.
국내 게임산업 시장 규모가 20조 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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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1년 국내외 게임산업 통계와 동향을 정리한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발간했다. 백서에 따르면 2021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11.2% 증가한 20조99 13억 원으로 집계됐다. 국내 게임산업 시장 규모가 20조 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콘진원은 2022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가 22조7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플랫폼별로 보면 2021년 모바일게임 매출액은 12조1483억 원으로 전체 게임산업 매출액의 57.9%를 차지했다. 이어 PC게임 매출액은 5조6373억 원(점유율 26.8%), 콘솔게임 매출액은 1조520억 원(점유율 5.0 %), 아케이드 게임 매출액은 2733억 원(점유율 1.3%)을 기록했다.
2021년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8.7% 증가한 2197억 5800만 달러로 나타났다. 세계 시장에서 한국의 점유율은 7.6% 로 미국(22.0%), 중국(20.4%), 일본(10.3%)에 이어 전년과 동일한 4위를 기록했다. 점유율은 6.9%에서 7.6%로 0.7%p 상승하며 3위와의 격차를 좁혔다.
2021년 한국 게임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5.8% 증가한 86억7287만 달러(약 9조 9254억 원)를 달성했다. 수출액 비중은 중국(34.1%), 동남아(17.0%), 북미와 유럽(각 12.6%), 일본(10.5%) 순으로 나타났다. 수입액은 15.3% 증가한 3억1233만 달러(약 3574억 원)로 최근 7개년 중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김명근 기자 dionys@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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