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로 집 짓는 장인…'근현대 대목 구술생애사' 발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완주문화재연구소는 사라져가는 전통 기술의 계승과 보존을 위해 전통 건축 목공사를 담당하는 대목(大木, 나무를 다루어 집을 짓는 장인)의 삶을 구술과 영상으로 풀어낸 '근현대 大木 구술생애사'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는 국립완주문화재연구소에서 지난해부터 수행 중인 '전북 전통 건축 대목수 기술 연구'의 일환이다.
보고서는 국립완주문화재연구소가 지난해 확보한 구술·영상채록 자료를 기초로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립완주문화재연구소 유튜브에 공개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완주문화재연구소는 사라져가는 전통 기술의 계승과 보존을 위해 전통 건축 목공사를 담당하는 대목(大木, 나무를 다루어 집을 짓는 장인)의 삶을 구술과 영상으로 풀어낸 ‘근현대 大木 구술생애사’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는 국립완주문화재연구소가 지난해 확보한 구술·영상채록 자료를 기초로 했다. 채록 대상 대목의 삶과 기·예능 체득 과정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정리했다. 본래의 뜻을 해치지 않는 수준에서 표준어와 지역어로 옮겨 적었다. 총 2장으로 구성되며 1장에는 국공립 박물관에 소장된 근현대 대목 사진 기록물, 2장에는 김정락, 전명복, 강의환 대목의 구술생애사를 수록했다.
표준어 자막, 형태음소 자막, 수어 통역이 포함된 세 가지 영상은 국립완주문화재연구소 유튜브 채널에서 볼 수 있다. 문화재청 누리집과 국립문화재연구원 문화유산연구지식포털에도 1월 중 공개할 예정이다.
이윤정 (younsim2@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올해 윤석열 대통령 연봉 2억4455만원…공무원 보수 1.7% 인상
- "내 범행을 가족에게"...이기영, 신신당부한 이유
- [단독]박선주, '미스터트롯2' 마스터로 긴급 투입
- 간호조무사가 615회 홀로 봉합수술… 수술 보조는 알바생이
- 한밤중에 '꽝!'…신도림역 도림보도육교 전면 통제
- (영상) 신축인데 곳곳에 인분테러.."솔직히 실수"라는 관계자
- '주식 투자 실패 비관'...지하철 7호선 방화 사건[그해 오늘]
- 손흥민 트레이너의 2701호 폭로는 축협 내로남불이었다
- "초혼 상대와 아들 뒀다" 증언…이기영 4년전 결혼도 재혼 정황
- 방음터널 발화 트럭…3년 전에도 주행 중 '불' 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