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주년' 스테디셀러 게임 ‘메이플스토리’, 이번 겨울도 흥행 강자 [Oh!쎈 초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로 서비스 20주년을 맞는 넥슨 '메이플스토리'는 역시 흥행 강자로 스테디셀러 게임의 새 역사를 쓰고 있었다.
'메이플스토리'는 '방학의 강자'로 불리며 대규모 업데이트마다 PC방 점유율 상위권을 수성해온 장수 게임.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OSEN=고용준 기자] 올해로 서비스 20주년을 맞는 넥슨 ‘메이플스토리’는 역시 흥행 강자로 스테디셀러 게임의 새 역사를 쓰고 있었다.
‘메이플스토리’는 ‘방학의 강자’로 불리며 대규모 업데이트마다 PC방 점유율 상위권을 수성해온 장수 게임. 올 겨울도 ‘더 로그’ 기준 PC방 점유율 3위(12/31, 7.08%)에 올라 RPG 장르 1위를 유지하며 저력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지난 달 22일 진행된 ‘세이비어’ 1차 업데이트에 대한 호응에 따른 것으로, 이후 신규 직업 ‘칼리’를 추가하는 2차 업데이트, 신규 지역 ‘도원경’ 및 신규 보스 ‘카링’을 선보이는 3차 업데이트를 앞두고 있어 당분간 ‘메이플스토리’는 장기 흥행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넥슨 강원기 총괄 디렉터는 “개발진이 공들여 준비한 올 겨울 업데이트에 많은 호응과 성원을 보내주신 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변함없는 애정으로 ‘메이플스토리’를 즐겨온 모험가 분들께 보답하고자 올 겨울도 계속해서 즐거운 콘텐츠와 만족스러운 서비스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메이플스토리’는 지난 달 15일 생방송 ‘세이비어 쇼케이스’를 진행했다. 쇼케이스에서 강원기 총괄 디렉터와 김창섭 기획실장은 ‘메이플스토리’ 겨울 업데이트 및 일정을 다양한 영상과 함께 최대한 상세하게 설명해 이용자들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다. 쇼케이스는 최대 6만 6천여 명이 시청하며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다. 개발진은 시청자 댓글에 실시간으로 반응하며 친근하게 소통했고, ‘웡스토랑’이라는 레스토랑 콘셉트에 맞춰 강원기 총괄 디렉터가 요리사로 분장한 영상을 깜짝 공개하는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 파격 성장 이벤트 ‘하이퍼 버닝’...매주 새로운 이벤트 ‘웡스토랑’
지난 해 12월 22일 1차 업데이트로 초고속 성장을 지원하는 하이퍼 버닝을 실시했다. 하이퍼 버닝은 250레벨까지 1레벨 오를 때마다 2레벨이 추가 성장하는 파격적인 성장 이벤트다. 여러 캐릭터를 키우는 기존 이용자는 물론 새롭게 진입하는 신규 이용자와 오랫동안 게임에 접속하지 않았던 복귀 이용자들에게 지속적인 플레이 동기를 제공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하이퍼 버닝 캐릭터는 레벨 달성 시 ‘Infinite Flame’, ‘Eternal Flame’ 등 칭호 교환권과 ‘경험의 코어 젬스톤’, 지역별 5레벨 ‘아케인 심볼’ 등 성장을 돕는 각종 보상이 제공되며, 버닝 월드에서 육성할 시 기존보다 더욱 풍성한 보상이 지급된다.
요정 웡키의 레스토랑 ‘웡스토랑’ 이벤트도 올 겨울 흥행에 힘을 보탰다. ‘웡스토랑’은 매주 새로운 이벤트로 풍성한 혜택을 제공하는 ‘웡스토랑 스페셜 메뉴’와, 각종 미션과 코인샵 등의 ‘웡스토랑 메인 메뉴’로 이뤄진다. ‘웡스토랑 스페셜 메뉴’는 현재 4주차까지 콘텐츠가 공개됐고, 10주차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이 같은 이벤트 컨셉에 맞춰 게임 속 ‘웡스토랑’을 실제 오프라인에 오픈하는 깜짝 이벤트도 준비된다. 오프라인 ‘웡스토랑’에서는 ‘메이플스토리’ IP로 만든 특별 요리와 다양한 현장 이벤트가 준비될 예정이며, 12월 29일에는 강원기 총괄 디렉터가 최현석, 오세득 등 유명 쉐프의 도움을 받아 레스토랑의 메뉴 요리법을 배우는 쿠킹 클래스 영상이 공개돼 기대감을 한껏 높였다.
▲ 글로벌 아티스트 블랙핑크와 컬래버
임팩트 있는 업데이트, 풍성한 이벤트와 더불어 ‘메이플스토리’는 블랙핑크와 ‘메이플스토리’ 아트팀이 함께 디자인한 컬래버레이션 의상을 선보여 인기를 끌고 있다. 의상은 지수, 제니의 블랙 패키지와, 로제, 리사의 핑크 패키지로 구성되며, 각 패키지는 ‘Pink Venom’, 마지막처럼’ 등 블랙핑크 인기 곡을 모티브로 제작됐다. 이러한 제작 과정을 담은 에피소드 영상은 블랙핑크 멤버들의 ‘메이플스토리’ 경험담과 열정적으로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모습 등이 화제가 돼 이용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넥슨은 이번 컬래버를 기념해 1월 30일까지 블랙핑크 커버 코디 웹 이벤트를 실시하며, 참여 시 블랙핑크 친필사인, 즉석사진 등을 지급할 계획이다.
이번 작업에 대해 블랙핑크는 “이미 완성된 의상을 스타일에 맞춰 매치하는 것도 재미있지만, 이렇게 기획 단계부터 함께 참여하고 게임 아이템으로 선보일 수 있어 더욱 즐겁고 유익한 경험이었다”며 “특히 현실 세계와 달리 이펙트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이번 컬래버 아이템 출시에 맞춰 블랙핑크 ‘메이플스토리’ 화보도 공개됐다. 글로벌 패션 매거진 '보그'와 협업한 화보는 블랙핑크의 카리스마 있는 강렬한 이미지와 ‘메이플스토리’의 발랄함이 조화를 이루며, 단풍잎, 몬스터 등 ‘메이플스토리’ 대표 심볼을 활용한 2가지 버전으로 제작됐다. / scrapper@osen.co.kr
Copyright © OS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