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el & Mountain 남원예촌] 춘향과 이몽룡이 환생한다면 첫날밤 보냈을 곳
이몽룡은 남원 광한루원에서 춘향을 보고 첫눈에 반했다. 춘향과 이몽룡이 타임머신을 타고 2022년으로 온다면 광한루원에서 그네를 타고, 추어탕거리에서 한 뚝배기 한 뒤, 남원예촌에서 하룻밤 묵었을 것이다. 광한루원 담장 너머에 있는 남원예촌은 중요무형문화재로 등록된 한옥 명장들이 정성 들여 지은 전통 한옥 체험시설이다.
춘향과 이몽룡은 화장실도 없는 초가집에서 첫날밤을 보냈지만 켄싱턴호텔앤리조트에서 운영하는 남원예촌에는 현대식 화장실과 냉장고, LED TV가 있다. 최신 편의시설과 전통적 운치가 공존하는 이곳에선 누구나 21세기 양반이 될 수 있다. 고즈넉한 예촌의 마당을 걷다보면 자연스레 뒷짐이 지어지고 "엣헴" 소리가 절로 나온다.
남원예촌은 문화재급 한옥스테이다.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이자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된 최기영 대목장, 이근복 번와장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한옥 명장들이 직접 시공했다. 전통 기법과 천연 재료를 활용해 전통 한옥을 그대로 재현했다. 남원예촌에서는 객실 앞 툇마루에 앉아 바둑(혹은 알까기)을 두거나 마당에서 투호던지기, 윷놀이, 사방놀이를 즐길 수 있다.
부용정에서 바라본 예촌의 전경. 남원예촌 입구에 부용정이라는 정자가 있다. 백제시대 고유의 건축기법인 '하앙식' 구조로 지어졌다. 이는 서까래 틀 윗부분에 처마 무게를 받치는 부재(하앙)를 하나 더 설치해서 처마를 길게 내밀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다. 부용정 아래 연못에는 토실토실한 청둥오리가 살고 있다. 프런트에 문의하면 직접 먹이를 줄 수 있다. 날씨가 따뜻할 때는 볕이 잘 드는 부용정 마루에 방석을 깔고 앉아 허송세월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남원예촌에는 6평 크기의 스탠더드 온돌부터 40평 크기의 로열 스위트까지 22개의 객실이 있다. 객실 수가 많지 않아 항상 고즈넉한 정취를 느낄 수 있다. 모든 객실에는 네스프레소 커피머신과 힐리니티 어메니티가 비치되어 있다. 냉장고에는 미니약과와 전통 한과가 무료로 준비되어 있다(한과의 식감이 독특하고 맛이 기가 막히다). 일부 객실에는 전용 대청마루와 누마루가 있어 풍류를 즐길 수 있다.
남원예촌은 광한루원과 담장을 맞대고 있다. 두 건물 사이에 돌담길이 있는데 밤에는 등불이 켜져 운치가 있다. 야간 개장하는 광한루원과 돌담길을 함께 둘러보면 춘향과 이몽룡이 데이트하는 것 같은 기분을 낼 수 있다.
조식은 사랑마루라는 커다란 한옥에서 먹는다. 메뉴는 우거지 해장국, 소고기 미역국, 전복죽, 황태해장국, 어린이 세트가 있다. 메인 메뉴와 함께 샐러드, 달걀찜, 함박스테이크, 간장새우, 반찬, 디저트가 아담한 쟁반에 담겨 제공된다. 커피, 차, 음료도 준비되어 있다. 조식 시간은 07:30~10:00까지다. 투숙객만 조식을 이용할 수 있고, 식권이 없는 경우 1만8,000원에 먹을 수 있다.
남원예촌에서 숙박하면 투숙 기간 동안 이용할 수 있는 마패가 주어진다. 이 마패를 지니고 가면 투숙 인원수만큼 광한루원, 춘향테마파크, 백두대간 생태교육장 전시장에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방문을 활짝 열면 툇마루 너머 고즈넉한 한옥 풍경이 액자처럼 담긴다. 출입문은 이중으로 되어 있어 겨울에도 우풍을 막아준다. 문에는 키 인식 잠금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구들장이 재현되어 있어 방바닥에 그을린 자국이 정감 있다. 두터운 요를 깔고 누워 뜨끈뜨끈한 온돌바닥에 몸을 지지면 피로가 싹 가신다.
남원 볼거리&먹거리
광한루원
이몽룡이 그네 타는 춘향의 모습에 반해 사랑에 빠진 곳. 명승 제33호로 남원을 대표하는 관광지다. 드넓은 마당에 오래된 나무가 호수 위를 드리운다. 광한루원의 시초는 1419년 남원으로 유배 온 황희가 광통루라는 누각을 세운 것이다. 광한루원에는 조선시대 우주관이 담겨 있다. 광한루는 달의 여신 항아가 산다는 '광한청허부'에서 이름을 따왔다. 광한루 아래에는 은하수를 상징하는 호수가 있고, 견우와 직녀가 만나는 오작교가 놓여 있다. 이곳 호수에는 씨름선수 허벅지만 한 거대 잉어들이 살고 있다.
•성인 입장권 3,000원. 저녁 18시부터 무료입장.
춘향테마파크
춘향전을 모티브로 조성한 남원의 테마파크. 임권택 감독의 영화 '춘향뎐'과 드라마 '쾌걸춘향'의 촬영지다. 춘향의 일대기를 다섯 마당으로 구분해 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테마파크 입구에서 모노레일을 타면 편하게 공원을 둘러볼 수 있다. 단심정에 오르면 남원 시내가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이곳에는 남원랜드, 남원항공우주센터, 국립민속국악원이 위치해 있다.
일출산채식당
뱀사골탐방안내소 부근 산채 음식 전문점. 산채정식을 주문하면 30가지 넘는 반찬과 세 가지 찌개가 나온다. 반찬을 한 번씩만 돌아가며 먹어도 밥 한 공기를 다 먹을 수 있다. 밥을 한 숟가락 뜰 때마다 어떤 반찬을 먹을지 고르는 재미가 있다. 정식 외에 산채비빔밥, 파전, 토종한방백숙 등을 판매한다.
•산채정식 1인분 1만5,000원. 문의 010-6206-6861.
두레식당
남원시내에 있다. 돌판에 볶아져 나오는 오동통한 오징어볶음이 밥도둑이다. 자극적이지 않고 담백한 양념에 감칠맛 나는 불맛이 더해졌다. 볶음 메뉴를 주문하면 구수한 청국장이 함께 나온다. 밥을 반쯤 비웠을 때(혹은 다 먹고 한 공기 추가해서) 밥을 비벼달라고 말하면 고소한 참기름과 김가루에 밥을 비벼 2차전을 시작할 수 있다. 보통 줄을 서서 먹는다. 오징어볶음 외에도 돼지주물럭과 청국장이 있다.
•오징어볶음(청국장 포함) 1인분 1만1,000원. 문의 063-626-3384.
월간산 12월호 기사입니다.
Copyright © 월간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