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날이 흉흉하고 끔찍할 것”, ‘더 글로리’ 학폭 가해자들 향한 일침 [DA:스퀘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늘부터 모든 날이 흉흉할 거야. 자극적이고 끔찍할 거야. 막을 수도, 없앨 수도 없을 거야. 나는 너의 아주 오래된 소문이 될 거거든."
넷플릭스 오리지널 '더 글로리'(극본 김은숙 연출 안길호) 속 주인공 문동은(송혜교 분·어린 시절 정지소 분) 속마음 내레이션이다.
'더 글로리'는 유년 시절 폭력으로 영혼까지 부서진 한 여자가 온 생을 걸어 치밀하게 준비한 처절한 복수와 그 소용돌이에 빠져드는 이들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더 글로리’(극본 김은숙 연출 안길호) 속 주인공 문동은(송혜교 분·어린 시절 정지소 분) 속마음 내레이션이다. 작품 서사를 가장 잘 표현한 대목이다.
‘더 글로리’는 유년 시절 폭력으로 영혼까지 부서진 한 여자가 온 생을 걸어 치밀하게 준비한 처절한 복수와 그 소용돌이에 빠져드는 이들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존재감 없던 학교 폭력 방관자가 피해자가 되고, 다시 학교 폭력 가해자에게 복수로 가해자가 되는 이야기다. 짓밟힌 인간 존엄성을 되찾는 희망찬 설정은 없다. 화해와 용서도 없다. 평범한 복수도 생략한다. 오직 학교 폭력 가해자가 메말라가는 과정을 보고픈 이미 메말라 버린 피해자의 처절한 복수만 존재한다.
무엇보다 ‘더 글로리’는 그동안 사회적인 메시지를 담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들과 맥을 같이 한다. 10대 일탈을 다룬 ‘인간수업’(극본 진한새 연출 김진민), 탈영병 등 왜곡된 병역 문화를 밀도에 그린 ‘D.P.’(극본 한준희 김보통 연출 한준희), 소년 범죄, 촉법 소년 문제를 다루며 사회적인 공론을 이끈 ‘소년심판’(극본 김민석 연출 홍종찬), 이젠 보편화된 소개팅 앱 그 이면을 다룬 ‘썸바디’(극본 정지우 한지완 연출 정지우) 등이 작품을 넘어 한 번쯤, 이제는 문제 삼고 짚어야 할 이야기를 담는다.
피해자들 연대도 뻔하지 않게 그린다. 타인에 의해 지울 수 없는 상처를 지닌 이들이 서로 연민하고 복수를 꿈꾼다. 생판 남으로 언제 깨져도 이상할 것 없는 관계지만, 각자의 ‘아픔’은 상대를 향한 믿음의 증표가 돼 결속된다. 복수라는 카테고리 속에 ‘피의 연대’를 도모하고 실행하는 과정은 불쌍하고 애처롭기보다 불안하지만, 이유 있는 공조를 보여준다.
최근 다양한 작품에서 학교 폭력을 비중 있게 다룬다. 웨이브 오리지널 ‘약한 영웅’(극본 유수민 연출 유수민 박단희), 티빙 오리지널 ‘돼지의 왕’(연출 김대진 김상우 극본 탁재영), 디즈니+ ‘3인칭 복수’(극본 이희명 연출 김유진) 등은 학교 폭력을 다룬 작품. 폭력이 만연한 대한민국 사회다. 그리고 이를 작품으로 녹여내는 요즘 콘텐츠. 불편하고 알고 있지만, 해결되지 않는 진실이 작품마다 다른 방향, 다른 시각으로 이야기된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4kg 감량’ 김재롱 “최근 협심증 진단…평생 건강 관리” (아침마당)
- 이청아, 블랙의 여신 [포토]
- ‘뇌전증’ K리그 현역 선수, 병역비리 의혹→檢 조사받아
- ‘어벤져스’ 제레미 레너, 제설 작업 中 사고…헬기 이송 [DA:할리우드]
- 아이브 안유진·리즈·이서, 코로나19 확진 “경미한 인후통” (전문)[공식]
- 공민지, 누드톤 비키니로 파격 섹시미 [DA★]
- 김나정, 마약 투약 혐의 경찰 조사→필로폰 양성 반응 [종합]
- 김병만 전처가 가입한 보험, 수익자는 본인과 입양한 딸 (연예튀통령)[종합]
- ‘파혼’ 전소민, 대출 때문에 몰래 배달 알바까지 (오지송)
- 박인비 딸 인서, 키즈 카페 대신 실내 스크린 골프장 가는 18개월 (슈돌)[TV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