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기획 '같이의 가치' ①] '애완'동물 아닌 '반려'동물 시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반려인을 일명 '펫팸족'이라고 합니다.
JIBS는 반려동물과 관련된 신년 기획보도를 이어나가려고 합니다.
최근 반려인들 사이에서는 반려동물용 음식, 일명 펫푸드를 직접 만드는 문화가 번지고 있습니다.
김태인 기자"반려인 수가 크게 늘면서 이렇게 반려동물의 건강한 의식주와 관련된 펫산업과 펫문화가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반려인을 일명 '펫팸족'이라고 합니다.
JIBS는 반려동물과 관련된 신년 기획보도를 이어나가려고 합니다.
그 첫번째 순서로 빠르게 변하고 있는 펫산업, 펫문화에 대해 보도합니다.
김태인 기잡니다.
(리포트)
앞치마를 두른 사람들이 베이킹 수업을 받습니다.
단호박과 당근, 비트 등 천연 식재료를 사용합니다.
모두 간을 하지 않은 강아지용 빵입니다.
최근 반려인들 사이에서는 반려동물용 음식, 일명 펫푸드를 직접 만드는 문화가 번지고 있습니다.
장소희/서울특별시 성북구
"강아지가 잘 먹어주니까 제가 뿌듯해져서 더 배우게 되고 만들게 되는 것 같아요."
이전과 달리 키우는 동물을 단순한 동물이 아닌 가족으로 생각하는 반려인들이 크게 늘었기 때문입니다.
김보현/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집에서도 사람 음식 해먹잖아요. 집밥 해먹는 것처럼 강아지 음식도 같이 해먹으면 더 정이 가고 내가 내 아이 키우는 기분(이고)..."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반려동물 가구 수는 630여만 가구, 전체의 30% 정도를 차지합니다.
1년 전보다 47만 가구, 110만여 명 늘어난 수치입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재택근무자 수가 늘면서 반려인 수는 더 늘어난 것으로 추정됩니다.
김태인 기자
"반려인 수가 크게 늘면서 이렇게 반려동물의 건강한 의식주와 관련된 펫산업과 펫문화가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5년 2조 원이 채 되지 않았던 반려동물 관련 산업은 지난해 4조 원 규모로 성장했습니다.
4년 뒤에는 6조원 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성미/펫베이커리'카페 운영
"반려동물이랑 상관 없는 기업에서도 반려동물 사업에 많이 뛰어든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프렌차이즈 기업에서 강아지 간식을 출시한다든지.. 여러 가지를 보면 (펫산업에) 관심이 많아진 것 같아요."
반려동물은 이제 예전과 달리 단순한 유희의 대상인 '애완'을 넘어 곁에서 함께하는 가족의 개념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JIBS 김태인입니다.
영상취재 고승한
JIBS 제주방송 김태인(sovivid91@jibs.co.kr) 고승한(q890620@naver.com)인 기자
Copyright © JI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