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의장 "3월 말까지 선거법 개정…국회의원 전원위 열자"
【 앵커멘트 】 같은날 김진표 국회의장도 중대선거구제 필요성을 언급하며 선거법 개정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내년 총선을 위한 선거법 개정 시한은 오는 4월 10일입니다. 김 의장은 "3월까지 선거법 개정을 마무리할 하겠다"며 국회의원 전원이 참석하는 전원위원회 개최도 제안했습니다. 유호정 기자입니다.
【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중대선거구제를 화두로 던진 오늘(2일) 입법부 수장인 김진표 국회의장도 선거구제 개편에 드라이브를 걸었습니다.
▶ 인터뷰 : 김진표 / 국회의장 - "호남에서도 보수 정치인들이 대구·경북에서도 진보 정치인들이 당선되어서 지역의 표심을 잘 반영할 수 있는 정치 제도를 만들 수 있도록…."
김 의장은 "3월 말까지 내년 총선에 시행될 선거법 개정을 마무리하겠다"며 개정 시간표도 제시했습니다.
정치개혁 특위에서 다음달 중순까지 복수의 개정안을 제안하면, 오는 3월 국회의원 전원이 참석하는 전원위원회를 통해 최종 확정하겠다는 계획입니다.
김 의장은 "의원 300명 중 200명이 찬성하면 그 안으로 선거를 치를 수 있지 않겠냐"고 덧붙였습니다.
여야는 본격적으로 검토에 착수했습니다.
▶ 인터뷰 : 주호영 / 국민의힘 원내대표 - "정치개혁 특위를 통해서도 논의가 있을 것이고 당에서도 선거 제도에 관한 의견들을 빠른 시간 안에 수렴할 계획입니다."
▶ 인터뷰 :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 - "신인 진출이 용이하다 이런 주장도 있지만, 또 한편으로는 기득권 소위 유명하고 경제력이 큰 사람들만의 장이 될 수 있다."
▶ 스탠딩 : 유호정 / 기자 - "선거구제 개편은 매 선거 때마다 거론되던 해묵은 논쟁인 만큼 이번 논의가 실제 개정까지 이어질지 주목됩니다."
MBN뉴스 유호정입니다. [uhojung@mbn.co.kr]
영상취재 : 최영구·김재헌·문진웅·한영광 기자 영상편집 : 김경준 그래픽 : 송지수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고체연료 우주발사체, 2~4단 분리 등 성공 영상 공개…2025년까지 초소형위성 발사
- 갈 곳 없는 조두순 안산 집 그대로…제시카법 도입되면 어떻게?
- [전망] 10명 중 8명 ″올해도 집값 내린다″…그래도 집 산다면 언제?
- [사회기자M] 34년 가정 지켰는데…/ 음란물 링크는 소유죄?
- 블랙핑크 지수, 2023년 첫 솔로 녹음 진행 `곧 만나요`
- 유승민 ″딸이 '아빠 떨어뜨리려 룰도 바꿔' 출마 반대″
- 쇳가루에 세균 검출까지…빙그레·동원F&B ″전량 회수″
- 지팡이 짚고 도로 헤매는 노인 발견하자, 곧장 내려 부축한 '배달원'
- '어벤저스' 배우 제레미 레너 눈 치우다 중상…″현재는 안정된 상태″
- 발화 트럭 2년 전에도 같은 도로 주행 중 불나…차량정비 집중 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