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그룹 총수, 尹정부 첫 재계 신년인사회 총출동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일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경제계가 신년인사회를 열고 "다시 힘차게, 희망의 대한민국을 함께 만들어 가자"며 한국 경제 재도약 의지를 다졌다.
대한상공회의소와 중소기업중앙회는 이날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2023년 경제계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새해 기업인과 정부 주요인사 등이 모두 참석해 정진과 도약을 다짐하는 경제계 최대 신년 행사로 꼽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첫 상의·중기중앙회 공동 개최…"대·중소 동반 위기 극복"
기업인 재도약 의지 다져…대통령·전경련 7년 만에 참석
최태원 회장 "정부-기업 원팀,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야"
[서울=뉴시스] 이인준 기자 = 2일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경제계가 신년인사회를 열고 "다시 힘차게, 희망의 대한민국을 함께 만들어 가자"며 한국 경제 재도약 의지를 다졌다.
대한상공회의소와 중소기업중앙회는 이날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2023년 경제계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새해 기업인과 정부 주요인사 등이 모두 참석해 정진과 도약을 다짐하는 경제계 최대 신년 행사로 꼽힌다. 올해 행사에선 대·중소기업이 함께 힘을 모아 위기를 극복하자는 취지에서 사상 처음 두 단체가 공동으로 행사를 주관했다.
이날 윤 대통령은 추경호 부총리,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과 함께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등 경제 6단체장들과 만나 새해 인사와 덕담을 나눴다. 경제계 신년인사회에 대통령이 참석한 것은 지난 2016년(박근혜) 이후 처음이다. 아울러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도 7년 만에 다른 경제단체장들과 신년 인사회를 함께 했다.
이날 최태원 회장(SK그룹 회장)을 비롯해 이재용 삼성 회장, 정의선 현대차 회장, 구광모 LG 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 등 5대 그룹 총수가 총 출동했다. 이와 함께 김동관 한화 부회장, 허태수 GS 회장, 권오갑 HD현대 회장,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박정원 두산 회장, 구자은 LS 회장,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등 국내 대표 기업인들도 일제히 참석했다. 지역경제를 이끄는 이재하 대구상의 회장 등 지역 기업인 20여명도 행사장을 찾았다.
이날 행사는 오프닝 영상과 대한상의·중기중앙회 회장의 인사말, 새해 신년 덕담, 축하공연, 떡 케이크 커팅 순으로 진행됐다.
오프닝 영상은 경제인의 노력과 성과, 새해 희망을 담아 참석자들의 큰 호평을 받았다. 경제계는 특히 지난해 대한민국을 행복하게 했던 월드컵 16강 진출, 탄광 생존자 등 희망 뉴스들을 편집해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또 '새해 신년 덕담' 순서에서는 경제단체장을 비롯해 지역상의 회장, 중소기업 대표, 자영업자, 근로자 및 학생이 새해의 희망과 각오 등을 영상으로 전했다.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다산과 풍요를 상징하는 토끼처럼 더욱 풍요로운 나라로 도약하자"고 강조했으며, 구자열 무역협회 회장도 "기업인의 열정과 헌신, 토끼의 영리함이 더해져 세계수출 5강을 이루자"고 밝혔다.
손경식 경총 회장은 "노동개혁, 규제혁신 등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으로 어려움 극복하자"고 주문했고, 최진식 중견련 회장도 "우리 경제가 새로운 돌파구를 찾고 재도약의 원년이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대통령 이하 정부와 기업이 다시 한번 원팀(One Team)이 돼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가는 2023년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무엇보다 수출 확대에 민과 관이 힘을 더욱 모아야 할 것"이라면서 "수출 대한민국의 위상을 다시 한번 드높이는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제계 신년인사회는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 스타트업까지 500여명의 기업인이 참석해,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최대 규모로 열렸다. 신년인사회는 1962년부터 매년 열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ijoino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혜경 벌금형 선고에…이재명 "아쉽다" 민주 "검찰 비뚤어진 잣대"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
- "월급 갖다주며 평생 모은 4억, 주식으로 날린 아내…이혼해야 할까요"
- 배우 송재림, 오늘 발인…'해품달'·'우결' 남기고 영면
- 이시언 "박나래 만취해 상의 탈의…배꼽까지 보여"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