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범죄악용 논란 채팅앱 '위커 미' 신규가입 중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마존이 지난달 31일(현지시간)부터 암호화 채팅 플랫폼 '위커 미(위커)' 신규 사용자 가입을 중단했다.
AWS는 지난해 11월 발표한 성명에서 "B2B 제품인 'AWS 위커' 및 '위커 엔터프라이즈'에 더 많은 자원을 투입하고 집중하기 위해 위커 미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위커 미가 범죄에 악용되고 있다는 비판과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다.
위커 미는 전화번호 등 식별 가능한 정보 없이도 가입할 수 있어 해커나 마약상 등 범죄자들에게 인기가 높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동 성범죄 연루 등 범죄악용 논란 영향 끼친 듯
위커는 2012년 출시된 채팅 플랫폼이다. 2015년까지 총 3900만달러(약 495억원) 투자를 유치했고, 2021년 6월 아마존의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 부문인 아마존웹서비스(AWS)에 인수됐다.
AWS는 지난해 11월 발표한 성명에서 “B2B 제품인 ‘AWS 위커’ 및 ‘위커 엔터프라이즈’에 더 많은 자원을 투입하고 집중하기 위해 위커 미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위커 미가 범죄에 악용되고 있다는 비판과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다.
위커 미는 전화번호 등 식별 가능한 정보 없이도 가입할 수 있어 해커나 마약상 등 범죄자들에게 인기가 높았다. 이슬람 극단주의 단체 이슬람국가(IS)는 조직원 모집에 위커 미를 적극 활용했다. 또 미국 NBC 방송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22년 6월까지 위커 미를 이용한 아동 성범죄가 미국, 영국, 호주 등 3개국에서만 72건 발생했다.
AWS는 지난해 아동 성범죄에 위커가 악용됐다는 보도가 나온 뒤 “우리는 이런 중요한 문제에 대해선 무조건 사법당국에 적절하게 대응·협력하고 있다. 법 집행기관의 요청에 즉각 응답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약관을 위반한 것으로 밝혀지면 누구든 계정이 해지될 수 있다”고 밝혔다.
박종화 (bell@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尹 "제 처 잡으려 몇 년 넘게 수사" 김건희 특검 우회적 비판
- '우발 살인' 주장한 이기영…"부모에게 알리지 말아 달라"
- 이종석, 연인 아이유에 “강단이 같은 존재”…강단이는 누구?
- "오랫동안 존경했다"..아이유·이종석 커플백 가격은?
- 한동훈, 이재명 '돈봉투' 조롱에 "괴이"...김건희 수사는 "철저했다"
- 노소영 “수치스러워”… 최태원 측 “일방 주장 심히 유감”
- ‘건강한 집’ 박규리 “뇌출혈 극심한 후유증…극복 비결은”
- '정부도 재건축 돕는데'…집 지을 건설사가 없다
- 방화로 세 자녀 죽인 22세 엄마…끝까지 변명만 했다[그해 오늘]
- 건설업 하루 평균 임금 약 26만원…직전 반기 대비 2.5% 상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