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조원 돌파한 韓게임시장...세계 시장 점유율 7.6%

강미화 2023. 1. 2.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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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이 20조 원을 처음 넘어섰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이 2021년 국내외 게임산업의 통계와 동향을 정리한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21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11.2% 증가한 20조 9913억 원으로 집계됐다.

한국 게임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5.8% 증가한 86억 7,287만 달러(약 9조 9254억 원)를 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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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韓게임산업 정리한 '대한민국 게임백서' 발간
2021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이 20조 원을 처음 넘어섰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이 2021년 국내외 게임산업의 통계와 동향을 정리한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21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11.2% 증가한 20조 9913억 원으로 집계됐다.

플랫폼별로 매출을 보면, 모바일 게임 매출액은 12조 1483억 원으로 전체 게임산업 매출액의 절반 이상(57.9%)를 차지했다. 이어 PC게임 매출액은 5조 6373억 원(점유율 26.8%), 콘솔게임 매출액은 1조 520억 원(점유율 5.0%), 아케이드 게임 매출액은 2733억 원(점유율 1.3%)을 각각 기록했다. 

콘솔 게임을 제외하고 플랫폼별 매출은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이상 성장했다. 콘솔 게임은 전년 대비 3.7% 감소했지만, PC 게임 15%, 모바일 게임 12.2%, 아케이드 게임 20.3% 각각 늘었다.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크게 매출이 감소했던 PC방(2.4%)과 아케이드 게임장(8.6%) 등 게임 유통업소들은 거리두기 완화 등에 힘입어 회복세를 보였다. 
2021년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8.7% 증가한 2197억 5800만 달러로 나타났다. 세계 시장에서 한국의 점유율은 7.6%로, 미국(22.0%), 중국(20.4%), 일본(10.3%)에 이어 전년과 동일한 4위를 기록했다. 점유율은 6.9%에서 7.6%로 0.7%p 상승하며 전년보다 3위와의 격차를 좁혔다.

플랫폼별로 살펴보면, PC게임의 점유율은 13.2%로 중국, 미국에 이어 3위를, 모바일 게임의 점유율은 10.6%로 중국, 미국, 일본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한국 게임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5.8% 증가한 86억 7,287만 달러(약 9조 9254억 원)를 달성했다. 수출액 비중은 중국(34.1%), 동남아(17.0%), 북미와 유럽(각 12.6%), 일본(10.5%) 순서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중국 수출액은 소폭 감소했으나, 동남아, 유럽, 북미 등에 대한 수출 비중이 늘어나며 수출 다변화의 성과가 일부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반대로 수입액은 15.3% 증가한 3억 1233만 달러(3574억 원)로 최근 7개년 중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2021년 국내 게임 산업 종사자 수는 총 8만 1856명으로 파악됐다. 게임 제작 및 배급업 종사자 수는 4만 5262명(55.3%), 게임 유통업 종사자 수는 3만 6594명(44.7%)이며, 지난 2020년에 이어 게임 제작 및 배급업 종사자 수가 유통업 종사자 수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콘진원은 2022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가 22조 7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으며 "앞으로도 게임산업은 플랫폼 확대와 장르 다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이 이어지며 꾸준히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는 국내 게임기업과 게임 유통업소 등에 대한 설문조사와 분석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 정보들이 담겨있으며 게임산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콘진원 누리집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강미화 redigo@fomo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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