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현장] 권위와 텃세를 극복해야 했던 인간 이도의 삶 '세종의 고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어서 문화현장입니다.
이번 주 읽어볼 만한 책들을 이주상 기자가 소개해드립니다.
세종대왕이 아닌 인간 이도의 삶, <세종의 고백> 입니다. 세종의>
실수를 인정하는 겸허함과 학문적 성취를 통해 주도권을 장악하며 자신의 시대를 만들어간 세종의 인간적 면모를 조명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FunFun 문화현장]
<앵커>
이어서 문화현장입니다. 이번 주 읽어볼 만한 책들을 이주상 기자가 소개해드립니다.
<기자>
[세종의 고백 / 송재혁 / 푸른역사]
세종대왕이 아닌 인간 이도의 삶, <세종의 고백>입니다.
태종의 셋째 아들이었던 이도는 왕위에 올라서도, 아버지 태종의 권위와 관료들의 텃세를 극복해야 했습니다.
실수를 인정하는 겸허함과 학문적 성취를 통해 주도권을 장악하며 자신의 시대를 만들어간 세종의 인간적 면모를 조명합니다.
---
[무대 위의 책 / 조만수 / 파롤앤]
연극 매체에 대한 메타적인 접근 <무대 위의 책>입니다.
작가론과 연출론, 관객과 사회를 향한 담론, 그리고 시간과 함께 사라져 버린 공연의 흔적 등 연극을 둘러싼 다양한 요소들을 아우릅니다.
영화나 미술 같은 다른 매체와의 관계에 대한 고찰까지 단순한 연극비평을 넘어서서, 연극을 이해하고 연극의 방향을 탐구하는 다차원적인 시각을 제시합니다.
---
[글을 잘 쓰고 싶은 당신에게 / 홍성욱 / 좋은생각]
생생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글쓰기 특강, <글을 잘 쓰고 싶은 당신에게>입니다.
글은 무작정 쓴다고 해서 늘 수 있는 것이 아니라며 효과적인 훈련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21년간의 기자 생활과 17년간의 글쓰기 교육 경험에서 우러나온 글쓰기 방법을 5가지의 구체적인 목표로 제시합니다.
---
[마약 중독과 전쟁의 시대 / 노르만 올러 / 열린책들]
마약 남용에 관한 나치 독일의 내밀한 역사 <마약 중독과 전쟁의 시대>입니다.
2차 대전 초기 독일군의 밤낮 없었던 진격작전은 군인들에게 대량으로 보급된 메스암페타민, 즉 필로폰 덕분이었다는 것입니다.
마약은 전장의 군인이나 고위 장교들뿐 아니라 히틀러의 심신까지 지배하게 됐고, 히틀러는 점점 더 강한 마약을 찾게 되면서 몰락의 길로 접어들었다는 분석입니다.
이주상 기자joosang@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정말 죽을 뻔”…이시영, 20kg 아들 업고 한라산 등반
- 손 못 들고 고개 푹…북한군 서열 1위, 무인기로 해임?
- 더러운 차는 못 가는 세차장?…퇴짜 사연에 갑론을박
- “왜 반찬 투정해” 60대 아버지 폭행 살해한 30대
- 손흥민, 마스크 벗어던지고 풀타임…토트넘은 패배
- '집사부일체2' NEW멤버 이대호-뱀뱀 등장…이대호 “걱정했지만 나는 잘할 거 같다”
- 뉴욕에 끝없이 길게 늘어선 줄…무슨 제품 구매하려고?
- “실물과 딴판” 이기영 사진 논란…머그샷은 왜 못 쓰나
- 새해 첫날 50대 등산객 심정지…불꽃놀이가 태안 산불로
- “집값 더 떨어진다” 전문가 전망…올해 '바닥' 찍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