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첫 증시 개장... 금융 수장들 "녹록지 않은 한 해, 극복·도약할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새해 첫 개장일을 맞아 금융당국 수장들이 공통으로 내놓은 키워드는 '극복'과 '도약'이었다.
금융수장들은 올 한해가 쉽지 않겠지만 이를 극복해 도약의 한 해로 만들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올해도 금융과 실물 부분 모두 상당한 변동성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금융투자업의 건전성, 자본시장 안정성을 헤치지 않게 필요한 조치를 적기에 취하겠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새해 첫 개장일을 맞아 금융당국 수장들이 공통으로 내놓은 키워드는 '극복'과 '도약'이었다. 금융수장들은 올 한해가 쉽지 않겠지만 이를 극복해 도약의 한 해로 만들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2일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2023년 신년하례식 및 증권·파생상품시장 개장식'에서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올 한해 안정과 도약의 한 해를 만들어가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2022년 유동성 잔치가 끝나고 글로벌 경제·금융 여건이 급격히 반전되는 변곡점이 되는 한해였다"고 진단했다.
지난 한 해는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글로벌 인플레이션, 금리인상에 따른 경기침체로 우리 증시 변동성이 확대됐다. 급격한 부동산 시장 둔화로 단기자금시장 경색되면서 시장 심리가 위축됐다.
김 부위원장은 "올해도 금융과 실물 부분 모두 상당한 변동성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금융투자업의 건전성, 자본시장 안정성을 헤치지 않게 필요한 조치를 적기에 취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를 기반으로 자본시장이 선진시장으로 도약할 수 있게 관련 제도와 인프라 개선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외국인 투자자 불편 사항에 대한 구체적 개선방안을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다. 또 소액주주를 위한 제도를 개선하고 조각 투자 등 새로운 금융산업이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게 규율 체계를 다져나갈 계획이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역시 "새해 좋은 기대만 품고 살고 싶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자본시장은 그간 축적된 경험과 위기관리 능력을 바탕으로 어려움을 이겨낸 바 있다"며 "슬기롭게 대처하면 잘 극복할 거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금융시장 자금경색 건전성 관리를 강화하고 금융시스템 로드맵을 만들어 안정성을 제고하고 투자자 신뢰를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도 재도약하는 한 해를 만들어가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손 이사장은 "올해 여기저기서 위험 경고음이 들려 나오고 있다"며 "안전자산 투자 수요 이탈로 자본시장 불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고 우려했다.
손 이사장은 "코리아디스카운트 해소에 전념하고 낡고 불편한 규제는 과감히 혁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투명하고 공정한 시장을 만들기 위해 시장 질서를 저해하는 반칙행위는 엄정 대응하겠다"고 설명했다.
개장식을 맞아 백혜련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장과 금융당국 수장들은 거래소 행사장 내부를 돌며 증권·파생상품업계, 유관기관 대표 등과 악수로 인사를 나눴다. 이날 취임한 서유석 금융투자협회장도 행사에 참석해 업계 관계자들과 인사했다.
한편 이날 증시는 평소보다 1시간 늦은 오전 10시에 개장했다. 코스피는 전거래일 대비 0.61%(13.55포인트) 오른 2249.95, 코스닥은 0.67%(4.55포인트) 오른 683.84로 출발했다.
정혜윤 기자 hyeyoon12@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이종석, 아이유로 이상형 바뀌어?…"줄곧 이나영 꼽아왔는데" - 머니투데이
- '공개 연애' 신동, 굴욕 사진 뭐길래…"강호동 닮았네" 폭소 - 머니투데이
- 아이유♥이종석, 열애 티 냈었나?…노래 '너의 의미' 같이 부른 이유 - 머니투데이
- '수상 불발' 지석진, 유재석 19번째 대상에 "20개 채우고 은퇴하자" - 머니투데이
- "결혼식장 삼류로 만들어"…신현준, 정준호·탁재훈에 불만 토로 - 머니투데이
- "50만원 넣으면 10만원 더 준대"…이 적금 출시 23일 만에 1만명 가입 - 머니투데이
- '공천거래 의혹' 명태균·김영선 구속…법원 "증거인멸 우려" - 머니투데이
- 정준하 "하루 2000만, 월 4억 벌어"…식당 대박에도 못 웃은 이유 - 머니투데이
- 박나래, 기안84와 썸 인정…"깊은 사이였다니" 이시언도 '깜짝' - 머니투데이
- [영상] "견인차도 입주민 등록해줘"…거절당하자 아파트 주차장 막았다 - 머니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