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게임산업 규모, 사상 첫 20조원 돌파

조진호 기자 2023. 1. 2. 1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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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게임시장 점유율 7.6%로 4위···‘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

한국 게임산업 규모가 사상 처음으로 20조원을 돌파했다.

2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보면, 2021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11.2% 증가한 20조 9913억 원으로 집계됐다. 국내 게임산업 시장 규모가 20조 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수출액 또한 86억 7287만 달러(약 9조 9254억원)로 전년 대비 5.8% 증가했다.(1,144.42원 적용)



모바일게임 매출액은 12조 1483억원으로 전체의 57.9%를 차지했다. 이어 PC게임 매출액은 5조 6373억 원(점유율 26.8%), 콘솔게임은 1조 520억원(점유율 5.0%), 아케이드게임은 2733억 원(점유율 1.3%)을 각각 기록했다.

게임산업 종사자 수는 총 8만 1856명으로 파악됐다. 게임 제작 및 배급업 종사자 수는 4만 5262명(55.3%), 게임 유통업 종사자 수는 3만 6594명(44.7%)이다.



콘진원은 2022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가 22.7조 원에 달할것으로내다봤으며, 게임산업은 플랫폼 확대와 장르 다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이 이어지며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2021년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전년 대비 8.7% 증가한 2197억 5800만 달러로 나타났다. 세계 시장에서 한국의 점유율은 7.6%로, 미국(22.0%), 중국(20.4%), 일본(10.3%)에 이어 전년과 동일한 4위를 기록했다. 점유율은 6.9%에서 7.6%로 0.7%p 상승하며 전년보다 3위와의 격차를 좁혔다.

플랫폼별로 살펴보면, PC게임의 점유율은 13.2%로 중국, 미국에 이어 3위를, 모바일 게임의 점유율은 10.6%로 중국, 미국, 일본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는 국내게임기업과 게임 유통업소 등에 대한 설문조사와 분석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 정보들이담겨있으며, 게임산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콘진원 누리집(www.kocca.kr)에서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조진호 기자 ftw@kyungh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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