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盧묘역 참배한 이재명 "깨어있는 시민과 민주주의 지켜낼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새해 첫날인 1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이 대표는 노 전 대통령 묘역에 헌화·분향한 뒤 방명록에 "함께 사는 세상. 깨어있는 시민과 함께 민주주의를 지켜내고, 새로운 희망의 길 열어가겠습니다"라고 적었다.
이 대표는 경남 김해로 이동하기 전 국립서울현충원에서 헌화·분향한 뒤 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기도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민주당 "권 여사, '바보, 산을 옮기다' 책 권해…통합 관련 부분"
이 대표, 내일은 부산 최고위 뒤 경남 양산마을서 문재인 예방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새해 첫날인 1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이 대표는 노 전 대통령 묘역에 헌화·분향한 뒤 방명록에 "함께 사는 세상. 깨어있는 시민과 함께 민주주의를 지켜내고, 새로운 희망의 길 열어가겠습니다"라고 적었다.
이 대표와 지도부는 참배 후 노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를 예방했다. 이 대표 등은 봉하 쌀로 만든 막걸리와, 권 여사가 준비한 떡국 등을 먹으며 담소를 나눴다.
민주당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예방 후 기자들과 만나 "권 여사께서는 민주당의 무궁한 발전과 이 대표의 건승, 새해 복 많이 받으라는 덕담의 말을 했다"라며 "(권 여사가) '바보, 산을 옮기다'라는 책을 권했는데, 통합과 관련한 부분이라서 정치인께서 읽어볼 만하다고 권했다"라고 전했다.
이 대표는 경남 김해로 이동하기 전 국립서울현충원에서 헌화·분향한 뒤 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현충원 방명록에 "민생·민주·경제·평화의 위기를 넘어 새로운 희망과 도전의 길을 열겠습니다"라고 적었다.
이 대표는 이후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김대중도서관에서 열린 '김대중 재단' 신년 하례식에 참석해 "제가 요즘 유난히 김대중 대통령님의 삶의 궤적을 많이 떠올리게 된다"라며 이른바 '김대중 정신'을 강조했다.
이 대표는 다음날인 2일에는 경남 양산시 평산마을로 이동해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할 예정이다. 이처럼 새해벽두부터 이 대표의 공식 일정에 경남 김해 봉하마을과 양산 평산마을 방문이 포함되면서, 사법리스크 등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당내 통합 행보라는 해석이 나온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김기용 기자 kdragon@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년 365회 마라톤 완주해 15억원 자선기금 모은 '영웅' 英 50대
- 지적장애 동생 나체로 가두고 폭행한 누나 부부…母는 "난 보호자 아냐"
- [법정B컷]'횟집 사장' 부른 이은해, '정신과 의사' 부른 검찰…2심 시작됐다
- 밥 먹듯이 '슬쩍'…절도 전과 8범 출소 나흘 만에 또 도둑질
- 집안 곳곳 핏자국이…2명 살해 이기영 추가 피해자 없나
- '노동개혁 통해 경제성장 견인' 尹신년사에 경제단체 "환영"
- "거래절벽 장기화, 헐값에 파느니"…11월 주택 증여비중 역대 최대
- 美보다 南에 더 공세 수위 높인 김정은 '초대형방사포 이벤트'
- 독거노인, 월 소득인정액 202만원 이하면 기초연금 받는다
- 경찰, 과천 방음터널 발화 트럭 '폐기물 업체' 압수수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