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찜해둔 아파트 급매로 떴는데…“아직 때 아니다”

홍장원 기자(noenemy99@mk.co.kr) 2023. 1. 1. 18:4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번주 매부리TV 콘텐츠
[사진 = 연합뉴스]
“급매를 잡고 싶은 욕망을 억눌러라. 아직은 때가 아니다.”

이번주 매부리TV는 한문도 연세대 정경대학원 교수와의 인터뷰를 전합니다. 최근 수도권 집값은 연일 급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과거 고점 대비 30~40% 넘게 떨어진 급매물도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 교수는 아직 때가 아니라고 진단합니다. 한 교수는 “올해 집값이 회복될 것으로 보는 건 너무 성급한 기대”라며 “아직은 수도권 아파트 매수를 검토할 시기가 아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각종 지표를 보면 올해 경제상황이 심각해 보인다. 올해는 현금 확보를 최우선으로 삼아야 할 시기”라고 말했습니다. 자세한 얘기 매부리TV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이현철 아파트사이클연구소장 역시 마찬가지 견해입니다. 그는 고점 대비 수도권 아파트 가격이 약 40% 떨어질 것을 선제적으로 예측한 바 있습니다. 그는 “평균 시세가 고점 대비 40% 떨어지면 개별 단지 기준으로는 반토막 이하도 날 수 있다”며 “올해는 시장에서 한 발 물러나 상황을 지켜볼 것을 권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번주 매부리TV는 박세익 체슬리투자자문 대표와의 인터뷰도 전합니다. 박 대표는 “지난해 한국 증시가 급락한 덕에 올해 상당한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열렸다”며 “장이 무너질거란 공포를 이겨내고 적극적으로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준수 골든트리투자자문 대표가 전하는 2023년 자산 포트폴리오 구축 전략 인터뷰도 시청자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