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묘년 맞아 전남지역 토끼관련 지명 38개로 전국 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3년 계묘년(癸卯年) 검은 토끼띠 해를 맞아 전남지역의 토끼와 관련된 지명은 38개로, 전국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토끼 관련 지명은 전국에 158개가 있으며 시․도별로 전남에 이어 경남 28개, 충남 20개, 경북에 17개 순이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3년 계묘년(癸卯年) 검은 토끼띠 해를 맞아 전남지역의 토끼와 관련된 지명은 38개로, 전국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토끼 관련 지명은 전국에 158개가 있으며 시․도별로 전남에 이어 경남 28개, 충남 20개, 경북에 17개 순이었다.
전남 시군별로는 신안군이 산 모양이 토끼 꼬리처럼 생겼다는 뜻인 토미산(兎尾山)을 비롯해 4개, 화순군이 마을 뒷산이 토끼가 달을 물고 있는 형태라는 뜻의 월곡(月谷)을 비롯해 4개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강진․구례․담양․무안 각 3개 등이다.
종류별로는 마을이 18개(47%)로 가장 많고, 계곡 6개(16%), 섬 5개(13%) 고개 3개(8%), 산 3개(8%), 평야 3개(8%) 등의 순이었다.
특히 토끼의 형상을 인용한 지명이 많아 토끼의 꼬리 모양을 닮은 강진 '토미재(兎尾提)', 마을 모양이 토끼가 일어나는 모습인 무안 '토기동(兎起洞)', 토끼가 막 뛰어가려는 모습인 광양의 '토끼재' 등있다.
또 토끼 모양인 뒷산이 남쪽 달을 바라보는 형상인 강진 '월남(月南)', 토끼가 달을 그리워한다는 뜻의 구례 '월암(月岩)', 마을 지형이 옥토끼가 달을 바라보는 형국인 무안 '망월동(望月洞)' 등 토끼가 달을 바라보는 모습을 상징한 지명도 많다.
박석호 전남도 토지관리과장은 "코로나19 등으로 도민 모두가 어려운 시기지만 '토끼의 해'를 맞아 토끼의 지혜를 가지고 극복, 풍요로운 결실을 보는 한 해가 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광주CBS 김삼헌 기자 gondang@hanmail.net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적장애 동생 나체로 가두고 폭행한 누나 부부…母는 "난 보호자 아냐"
- [법정B컷]'횟집 사장' 부른 이은해, '정신과 의사' 부른 검찰…2심 시작됐다
- 밥 먹듯이 '슬쩍'…절도 전과 8범 출소 나흘 만에 또 도둑질
- 집안 곳곳 핏자국이…2명 살해 이기영 추가 피해자 없나
- "재산 2천억달러 날린 역사상 최초의 사람은 일론 머스크"
- 작년 물가품목 10개중 9개 가격 올랐다
- 경찰, 과천 방음터널 발화 트럭 '폐기물 업체' 압수수색
- 서울대·연세대 정시모집 경쟁률, 지난해에 비해 하락
- 국제선 항공여객 빠르게 회복…'코로나 재확산' 中 노선 확대는 중단
- "거래절벽 장기화, 헐값에 파느니"…11월 주택 증여비중 역대 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