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어려운데 카드 한도 줄어"…서민 생활고 가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새해 신용카드사들이 카드 이용 한도 축소에 나서고 있다.
1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카드 등 7개 전업카드사들은 지난달 개인회원을 대상으로 카드론 이용한도 정기점검을 한 결과 일부 회원들의 이용한도를 줄인 것으로 전해졌다.
신용카드 표준약관과 이용한도 관련 모범규준에 따르면 카드사들은 연간 1회 이상 정기적으로 회원에게 부여된 이용 한도 적정성을 점검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새해 신용카드사들이 카드 이용 한도 축소에 나서고 있다. 금리 상승에 따른 원리금 부담에 카드 이용자들의 부실률이 빠르게 올라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서다. 현금서비스와 리볼빙에 의존하던 저신용자들이 이마저도 이용할 수 없게 되면서 생활고는 한층 더 가중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1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카드 등 7개 전업카드사들은 지난달 개인회원을 대상으로 카드론 이용한도 정기점검을 한 결과 일부 회원들의 이용한도를 줄인 것으로 전해졌다.
신용카드 표준약관과 이용한도 관련 모범규준에 따르면 카드사들은 연간 1회 이상 정기적으로 회원에게 부여된 이용 한도 적정성을 점검할 수 있다. 월평균 결제능력과 신용도, 이용실적 등의 변화가 있으면 카드사는 이용 한도를 조정해야한다. 카드대금 연체이력이나 카드론 및 현금서비스 사용 이력이 없는 등 이전과 달라진 게 없는데도 한도 축소 통보를 받아 일부 커뮤니티에서는 불만을 토로하는 글이 늘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카드업계를 둘러싼 환경이 어려워지다보니 연체 방지를 위해 이용 한도관리를 강화했다"고 밝혔다.
카드 이용한도는 일시불·할부·카드론·현금서비스·리볼빙 결제액으로 구성된다. 이 가운데 최근 카드론은 줄고, '풍선효과'로 현금서비스와 리볼빙 결제액은 늘어나는 추세다. 특히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에 카드론이 포함되면서 다중채무자들의 카드론 한도가 줄어 현금서비스와 리볼빙 결제액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7개 카드사의 카드론 잔액은 지난 11월말 기준 34조2866억원으로 지난 6월 이후 1852억원 줄었다. 현금서비스 잔액은 동 기간 4131억원 증가했으며 리볼빙도 7조2000억원으로 1350억원 늘었다. 업계 관계자는 "이같은 현상을 경기침체 신호로 받아들이고 있다"며 "카드론 뿐 아니라 다른 서비스 이용한도도 축소해 연체율 관리에 집중하자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나이스신용평가는 최근 신용카드 업황 전망 보고서에서 가계의 이자 부담이 점차 커지는 가운데 한계차주를 중심으로 원리금 상환 능력이 저하돼 금융회사 연체율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특히 카드사는 차주 구성이 은행 대비 신용도가 낮은 개인으로 구성돼 자산건전성 지표 저하 폭이 상대적으로 높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리볼빙 자산을 확대한 카드사들에 한계차주의 유입이 편중됐을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카드사들은 이미 무이자할부나 할인이벤트부터 축소하고 자동차할부와 카드론 금리를 끌어올리면서 수익성 낮은 자산을 줄이고 있다. 카드·캐피털사 신용대출 평균 금리는 지난해 11월 들어 15%대(15.65%)로 올랐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
▶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알아야 돈 번다"…올해부터 달라지는 부동산 제도
- 대한민국 어쩌다…러시아보다 우울한 새해 전망 [신현보의 딥데이터]
- "또 회사서 에어팟 끼고 있네"…혹시 나도 젊은 꼰대? [이슈+]
- "그래도 돈 벌 주식은 있다"…PB들이 꼭 찍은 유망업종은 [2023 증시전망 下]
- "소름 돋았다…현대차 디자인 중 최고" 호평 쏟아진 車 [최수진의 나우앤카]
- 삭발하고 시상식 등장한 이승기…직접 밝힌 이유는
- [종합] 한혜진, 기안84와 '핑크빛 분위기'…'연말 데이트'에 "스캔들 날 수도"
- 양현석, '무죄 판결' 후 'YG 지원 사격'…신인 걸그룹 '베이비 몬스터' 소개
- 이종석♥아이유, 열애…"최근 연인으로 발전" [공식]
- 이상순, 제주 카페 논란에 "이효리와 무관…온전히 제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