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광주시장 '2023 기회도시 광주, 눈에 보이는 변화'

광주CBS 김한영 기자 2023. 1. 1. 00: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년사]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27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송‧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제공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저는 취임하는 날 '광장의 문'을 열겠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2023년 광주는 희망이 넘치는 기회의 광장이 되어야 합니다.

광장은 장애물이 없고, 높고 낮음이 없는 열린 공간입니다.
차별이 없고, 소외가 없고, 배제가 없는 탁 트인 광장에 사람들이 모여 일상의 민주주의를 누리며 공동체가 함께하는 열린 광주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우리 가족이 건강하고, 노후 걱정 없는 내 아이들이 원하는 교육을 충분히 받고 청년들이 마음껏 누리고 좋은 직장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넘치는 도시, 바로 우리 광주가 추구하는 '일상의 민주주의' 모습입니다.

내 삶이 존중받고, 내 삶이 행복한 그런 광주를 만들겠습니다.

민선 8기는 광주라는 광장에, 기회라는 희망을 가득 채워보겠습니다.
'돌봄'으로 대표되는 건강한 삶의 기회, '창업'으로 대표되는 일할 수 있는 기회, '영산강 Y벨트'로 대표되는 누릴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키워 나가는데 온 힘을 다 하겠습니다.

첫째, '돌봄'으로 대표되는 건강한 삶의 기회를 만들겠습니다.

우선 돌봄 영역에서 공공부문의 역할을 강화하겠습니다.

오는 4월부터 기존 돌봄 서비스의 빈틈을 메꾼 '광주다움 통합 돌봄'을 전면 시행해 시민 누구나 원하는 때에 필요한 돌봄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 자립 준비 청년, 은둔형 외톨이, 1인 가구, 장애인 등 우리의 소중한 이웃들이 소외되지 않고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세심하게 챙기겠습니다.

시민들이 안전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안전도시 워킹그룹'을 운영해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시민들과 함께 안전 감수성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실질적인 2045 탄소중립 로드맵을 마련해 시민들과 함께 실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창업'으로 대표되는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겠습니다.

인프라 구축, 자금 지원, 대기업 성공 노하우 전수 등 삼박자를 맞춰 혁신적인 창업 성공을 지원하고, 실패조차도 기회도시 광주의 자산으로 축적하겠습니다.

2026년에 완공될 광주역 창업밸리를  호남권 최대 창업혁신 단지로 구축하겠습니다.

현재 조성 중인 7개 펀드 3천억 원에, '창업성장사다리펀드'를 더해 5천억 원 펀드를 만들고 창업 기업 성공의 마중물로 적극 투자하겠습니다.

삼성과 함께하는 'C-lab 아웃사이드 광주'로 창업 기업들에게 맞춤형 성장 프로그램과 대기업과 협력할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현대는 광주의 상생 DNA를 믿고 투자해 GGM이라는 성과를 만들어냈습니다.

광주의 가능성과 매력적인 인센티브 제공으로 새로운 투자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스마트팩토리를 확대하고, 제조업 혁신을 통해 광주를 글로벌 제조업 생산기지로 업그레이드 하겠습니다.

광주가 잘하고 있는 인공지능, 모빌리티 산업을 중심으로 집적된 연구-실증-인증 기관들을 적극 활용해 미래 산업도 주도해 나가겠습니다.

내년 완공되는 대한민국 유일의 국가 AI데이터센터를 중심으로 새로 시작할 AI 2단계 사업 고도화에 주력하겠습니다.

전남과 함께 우리가 가진 강점을 바탕으로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광주 AI 영재고' 설립, AI 교과서 개발도 차질 없이 추진해 기존의 고급, 전문 인력 교육과 연계한  인재양성 사다리도 완성하겠습니다.

국가산단 지정을 추진 중인 100만 평 규모의 미래차 소재, 부품, 장비 집적단지를 광주 미래 모빌리티의 새로운 기회의 공간으로 만들겠습니다.

셋째, '영산강 Y벨트'로 대표되는 누릴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무등산과 광주천의 시대를 이어받아 영산강과 서해안의 시대로 나아가야 합니다.
영산강을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번영의 미래를 담은 영산강 Y벨트 프로젝트를 제시하겠습니다.

어느 곳과도 연결되고 확장이 가능한 Y벨트에 민선 8기가 추구하는, 누리는 기회를 담겠습니다.

내년 4월에 열리는 제14회 광주비엔날레는 전 세계인들과 함께 광주의 멋과 맛, 의를 나누는 축제의 장으로 만들겠습니다.

고대 마한부터 근현대의 역사 문화 자원과 이를 새롭게 구현할 첨단실감 디지털 콘텐츠까지 광주가 가진 독특하고 흥미로운 이야기를 계절별 대표 축제에 담아 언제나 재미가 넘치는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무등산 정상에 공군이 주둔한 지 56년째 되는 날인 12월 20일에 무등산 정상개방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무등산에 가을 억새 풍경이 펼쳐지는 내년 9월부터는 시민들이 자유로이 무등산 정상의 정취를 즐길 수 있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모두가 어렵다고 이야기 할 때  그래도 희망과 기회를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막연하고 실체 없는 희망이 아닌 돌봄, 창업, Y벨트로 대표되는 광주의 기회와 희망을 시민 여러분과 함께 만들고 싶습니다.

광주에 사는 것 자체가 또 하나의 기회이자 자부심이 되도록 시민 여러분과 당당하게'광주답게' 2023년을 열어나가겠습니다.

계묘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광주CBS 김한영 기자 hope88928@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