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묘년 첫 날' 서울 7시47분 해뜬다…16곳서 일출 행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계묘년(癸卯年) 새해 다짐과 계획을 가슴에 새기기 위해서는 첫 일출을 보는 것 만한 게 없다.
2023년 1월1일 일출 예상시간은 오전 7시47분으로, 해맞이 행사장을 찾은 시민들은 해돋이를 감상하며 다채로운 행사를 즐길 수 있다.
은평구 봉산 해맞이 공원에서는 성악 공연, 대북 타고, 새해 드론 띄우기 등의 행사가, 강서구 개화산 정상에서는 대북·난타 공연, 길놀이, 소망엽서 보내기 등의 행사가 진행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3년 만에 서울 산·공원 16곳서 해맞이 행사
서울 일출 예정시각은 1일 오전 7시47분
떡국 나눔, 신년운세, 팝페라 공연 등 준비
[서울=뉴시스] 이재은 기자 = 계묘년(癸卯年) 새해 다짐과 계획을 가슴에 새기기 위해서는 첫 일출을 보는 것 만한 게 없다. 굳이 멀리까지 가지 않아도 서울 도심에서도 멋진 일출을 맞이할 수 있다.
31일 서울시와 각 자치구에 따르면 서울의 산과 공원 16곳에서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대면 행사로 해맞이 축제가 열린다.
2023년 1월1일 일출 예상시간은 오전 7시47분으로, 해맞이 행사장을 찾은 시민들은 해돋이를 감상하며 다채로운 행사를 즐길 수 있다.
우선 '서울을 감싸는 외곽의 산' 4곳(도봉산, 봉산, 개화산, 매봉산)에서 해맞이 행사가 열린다. 산림청 지정 100대 명산인 도봉구 도봉산에서는 만세 삼창, 기원문 낭독, 떡국 나눔 행사 등이 마련됐다.
은평구 봉산 해맞이 공원에서는 성악 공연, 대북 타고, 새해 드론 띄우기 등의 행사가, 강서구 개화산 정상에서는 대북·난타 공연, 길놀이, 소망엽서 보내기 등의 행사가 진행된다. 구로구 매봉산에서는 신년덕담, 사물놀이 공연 등을 즐길 수 있다.
또 도심 속 산 7곳(인왕산, 응봉산, 배봉산, 봉화산, 개운산, 안산, 용왕산)에서도 다양한 행사가 준비됐다.
종로구 인왕산 청운공원에서는 풍물패 길놀이, 타악·성악 공연, 새해 소원지 달기, 새해 소원 가훈 써주기 등의 행사를 진행한다. 해맞이 행사가 끝난 뒤 청와대 분수광장으로 자리를 옮겨 대고각 북치기 체험행사가 열린다.
성동구 응봉산에서도 새해맞이 행사로 소원나무 작성, 풍물단 길놀이, 팝페라 공연 등이 펼쳐진다.
동대문구 배봉산 정상에는 타악 공연, 새해 기념타징, 새해 소망·덕담 써주기 등의 행사가, 중랑구 봉화산 정상에서는 성악·민요·사물놀이 공연, 소원 풍선 날리기, 페이스 페인팅, 신년운세 이벤트 등 다양한 내용으로 행사가 마련돼 있다.
성북구 개운산 공원 운동장에서는 길놀이, 합창공연, 북치기 행사가 열리고, 서대문구 안산 봉수대에서는 대북 타고와 새해 포토존 등이 운영된다.
양천구 용왕산 공원 운동장과 용왕정에서는 풍물·팝페라 공연, 대북 타고, 새해 소원 편지쓰기 등의 행사가 진행된다.
산에 오르기가 어렵다면 쉽게 가볼 수 있는 평지형 '공원'으로 가면 된다. 북서울꿈의숲, 월드컵공원, 사육신공원, 삼성해맞이공원, 올림픽공원이다.
새해 기원문 낭독, 만세 삼창, 신년 덕담, 대북 타고, 라이트벌룬 퍼모먼스, 국악공연, 희망의 종(鐘) 타종, 신년휘호 써주기, 토종비결 보기, 타로·별자리·사주 보기 등을 만날 수 있다.
이번 행사는 소방·경찰 등 유관기관 협조 체계 구축과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행사장별로 안전예방에 집중하고 있다.
행사 참여자들은 낮은 기온에 따른 방한 준비를 철저히 하고, 인파에 의한 밀림·부주의 등에 의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에 힘써야 한다.
기온이 낮은 야외에서 긴 시간 동안 일출을 기다릴 수 있도록 무릎담요, 핫팩, 따뜻한 물 등을 사전에 준비하고 보온과 통기성이 좋은 옷차림을 해야 한다.
또 행사 인파의 일시 집중과 운집에 따른 밀림, 낙상 등의 안전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행사 안전요원 등의 안내를 잘 따르고 행사 참석자 스스로도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lj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선거법 위반' 혐의 이재명, 1심서 의원직 박탈형
- "승차감 별로"…안정환 부인, 지드래곤 탄 트럭 솔직 리뷰
- '동방신기 출신' 시아준수, 女 BJ에 협박당해…8억 뜯겼다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