껑충 도약하는 새해…박물관에서 토끼 만나볼까
기사내용 요약
국립중앙박물관, 상설전시실 곳곳에 토끼 전시품 10점
국립민속박물관, 토끼 관련 장식품 등 70여점 전시
[서울=뉴시스] 신효령 기자 = '푸른 하늘 은하수 하얀 쪽배엔 / 계수나무 한 나무 토끼 한 마리 / 돛대도 아니 달고 삿대도 없이 / 가기도 잘도 간다 서쪽 나라로'
'산토끼 토끼야 / 어디를 가느냐/ 깡충깡충 뛰면서/ 어디를 가느냐/ 산고개 고개를/ 나혼자 넘어서/ 토실토실 알밤을/ 주워 올테야.'
동요에 자주 등장하는 토끼는 우리에게 많이 친숙한 동물이다. 십이지 띠동물 중 넷째인 토끼는 연약하지만 자신이 처한 역경을 슬기롭게 대처한다.
토끼는 강한 번식력으로 다산과 번성을 상징하고 달과 여성, 불로장생을 의미한다. 오래 전부터 전해져오는 달 속의 '옥토끼'는 절구로 선약을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스스로 천년을 사는 영물로 알려져 있다.
국립중앙박물관, 계묘년 맞이 토끼 관련 전시품 공개
국립중앙박물관은 "토끼는 우리 문화유산에서 공예품의 장식 요소로 줄곧 등장했다"며 "'십이지신의 네 번째 동물', '토끼와 거북 이야기의 재치 있는 동물', '달에서 방아를 찧는 옥토끼', '매에게 잡히는 토끼 모습' 등으로 형상화됐다"고 밝혔다.
고려 12세기 청자의 정수를 보여주는 '청자 투각 칠보무늬 향로'는 상설전시실 3층 조각공예관 청자실(303호)에 있다. 귀여운 토끼 세 마리가 향로를 받치고 있는 형상이다. 작고 검은 눈동자의 토끼는 귀를 쫑긋 세우고 발을 가지런히 모으고 있다. 이 향로는 몸체가 연꽃 모양으로 불교 관련 목적으로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
통일신라시대 '십이지 토끼상'과 조선 19세기 말 '백자 청화 토끼 모양 연적'을 상설전시실 1층 중근세관의 통일신라실(111호), 조선Ⅲ실(119호)에서 각각 선보인다. '십이지 토끼상'은 갑옷을 입고 칼을 들고 있는 형상으로 능묘 수호의 의미가 부여되던 것으로 추정된다. '백자 청화 토끼 모양 연적'은 파도를 내려다보는 토끼 형상으로 토끼와 거북이 이야기 속 토끼가 연상된다.
사나운 매가 토끼를 잡으려는 상황을 그린 조선시대 그림들을 상설전시실 2층 서화관 서화II실(202-3호)에서 만나볼 수 있다. '매를 피해 숨은 검은 토끼' 그림은 눈을 동그랗게 뜬 토끼와 뾰족한 부리 사이로 날카로운 발톱을 세우고 있는 매의 모습을 극명하게 대비시켰다. '매에게 붙잡힌 토끼' 그림은 토끼와 매를 중심으로 까치·꿩 등 주변 동물의 표정을 생생하게 표현했다.
방아 찧는 토끼의 모습은 '나무와 집이 새겨진 청동 거울'(1층 중근세관 고려Ⅰ실·113호), '문자도 병풍 제8폭 치(恥)자(字)'(2층 서화관 서화II실·202-3호)에서 선보인다.
국립민속박물관, 조선시대 민화 '쌍토도' 등 토끼 장식품·그림 한자리
토끼하면 떠오르는 판소리 '수궁가'의 한 장면을 묘사한 '토끼와 자라 목각인형', 두 마리 토끼가 정답게 그려진 조선시대 민화 '쌍토도' 등 관련 자료 70여점을 선보인다.
조선 후기 실학자 홍만선(1643~1715)은 '산림경제(山林經濟)'에 "토끼는 1000년을 사는데 500년이 되면 털이 희게 변한다고 한다"라는 기록을 남겨, 흰 토끼에 장수의 의미를 불어넣었다.
토끼의 길고 쫑긋한 귀, 'ㅅ'자 모양의 입 등 토끼의 생태에 얽힌 흥미로운 민속 이야기를 소개한다. 달을 상징하는 토끼와 해를 상징하는 삼족오를 함께 장식한 가사(승려들의 법의) 등 달 속의 토끼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다.
토끼는 장수·지혜 뿐만 아니라 여러 의미를 갖고 있다. 다정한 토끼 한 쌍을 그린 '쌍토도(雙兔圖)'는 부부애와 화목한 가정을 상징하며, '추응토박도(秋應兔搏圖)' 등 새해를 축하하는 세화에도 토끼가 등장한다. 관람객들이 토끼가 지닌 좋은 의미를 가져갈 수 있도록 전시 리플릿에 '토끼 도장'을 찍어가는 코너도 마련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now@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월매출 4억' 정준하, 자영업자 고충 토로…"너무 화나 경찰 신고"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김숙 "한가인에게 너무 미안해서 연락도 못 해"…무슨 일?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박원숙 "사망한 아들에 해준 거 없어…손녀에 원풀이"
- "아내 숨졌다" 통곡한 신입에 모두 아파했는데 기막힌 반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