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당권주자들, 캠프 개설 출정식 …새해부터 당권경쟁 '후끈'

이재우 기자 2022. 12. 31. 09: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캠프 근거로 지지세 결집, 조직력 다질 수 있어
당권주자, 새해 첫날 현충원·당 신년인사회 집결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전당대회 당 대표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12.27.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재우 김승민 최영서 기자 = 국민의힘 당권주자들이 새해부터 당대표 경선을 준비하기 위해 바쁜 일정을 소화할 것으로 보인다. 당권주자들은 캠프 사무실을 연이어 개설하고 출정식을 갖는다. 캠프를 근거로 지지세를 결집하고 조직력을 다질 수 있기 때문이다.

원내 최초로 당대표 출마를 선언한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은 새해 첫날인 1월1일에는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한다. 이어 당 신년인사회에 참여할 예정이다. 김 의원은 여의도 대산빌딩 4층에 캠프 사무실을 꾸렸다. 다음달 초 캠프 발대식을 열고 수도권을 필두로 전국을 돌며 당심 잡기에 나설 예정이다.

김 의원은 친윤 핵심으로 꼽히는 장제원 의원과 이른바 '김장연대'로 주목을 받고 있다. 장 의원이 설립을 주도했던 국민의힘 주류 공부모임 '국민공감' 주요 구성원들도 당원협의회 당원 연수에 김 의원을 단독 초대하는 방식으로 지원 사격을 하고 있다.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보훈회관에서 열린 국민캠프 송년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권성동 의원실 제공) 2022.12.2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아울러 윤석열 대통령과 두차례 만난 사실이 알려지면서 '윤심'이 향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까지 자아냈다. 윤석열 정부에 MB(이명박)계가 다수 합류한 상황에서 지난 25일 입원 중인 이명박 전 대통령을 찾아가 면담하기도 했다. 이 전 대통령은 통합의 적임자라고 격려한 것으로 알려진다.

친윤 핵심 맏형 격인 권성동 의원도 새해 첫날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할 것으로 보인다. 이후 당 신년인사회에 참석할 것으로 전망된다.

[울산=뉴시스] 배병수 기자 =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29일 울산 국민의힘 남구갑 당협사무실을 방문, 당원들과 대화하고 있다. 2022.12.29. bbs@newsis.com.

그는 여의도 중앙보훈회관 8층에 캠프 사무실을 마련했다. 지난 29일에는 윤석열 대통령 대선 캠프에 함께 했던 실무 관계자 300여명을 사무실로 초청해 '국민캠프 송년회'를 열기도 했다. 이르면 1월6일 당대표 출마를 공식 선언할 것으로 알려졌다.

권 의원은 김장연대가 가시화하자 윤석열 정부 탄생에 기여했던 주역임을 강조하고 있다. 권 의원은 윤 대통령의 대선 출마 결심부터 경선, 대선까지 옆에서 보좌한 공신으로 알려져 있다. MB계이기도 한 권 의원은 30일 윤 대통령의 특별사면으로 귀가하는 이 전 대통령을 밀착 동행하기도 했다.

[대구=뉴시스] 정창오 기자=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이 10일 오전 대구 수성구 호텔수성에서 열린 대구·경북 중견언론인모임 '아시아포럼21 제101회 릴레이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아시아포럼21 제공) 2022.11.1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안철수 의원은 새해 첫날 당 신년인사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다음날인 2일에는 대통령 신년인사회에도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안 의원은 다음달 21일 설 명절 이전 출마선언을 할 예정이다. 캠프 사무실도 출마선언에 준비할 계획이다. 안 의원의 캠프에는 국민의당 출신 인사들이 합류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당대회는 100% 당원 경선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발언하고 있다. 2022.12.14. bjko@newsis.com

안 의원 측은 "여의도에서 사무실을 알아 보는 중"이라며 "설 이전에 출마선언을 할 예정이고 그 이전에 사무실을 마련할 것"이라고 전했다.

조경태 의원도 새해 첫날 당 신년인사회에 참석할 계획이다. 조 의원은 1월2일 부산, 1월3일 서울 등 전국을 돌며 당원과 만날 예정이다.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유승민 전 의원이 29일 오전 대구 북구 경북대학교에서 ‘무능한 정치를 바꾸려면’을 주제로 특강하고 있다. 2022.09.29. lmy@newsis.com

조 의원 측은 "의원이 당협을 직접 방문하는 형태로 (활동을) 하고 있고 아직 사무실을 꾸리지 않았다"며 "1월 중순께 서울에서 출마선언을 할 계획인데 그 이후로도 사무실을 내지 않을 것 같다"고 전했다.

윤상현 의원은 새해 첫날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한다. 이어 당 신년인사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이 2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인구미래전략 차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2.12.28. kmx1105@newsis.com

윤 의원은 다음달 5일 경북 구미에 위치한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에서 당 대표 출마를 선언할 계획이다. 윤 의원은 여의도 극동빌딩에 사무실을 운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황교안 전 대표는 1월1일 서울 종로구 청운공원 해맞이 행사로 신년을 연다. 이어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이승만 전 대통령을 참배할 예정이다. 황 전 대표는 서울 용산구 한 빌딩에 캠프 사무실을 차린 상태다.

유승민 전 의원과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은 당대표 출마와 관련해 명확한 입장 표명을 아끼고 있다.

유 전 의원 측은 서울 자택 이외에 별도 사무실은 없고 현재 알아보는 것도 없다고 전했다. 나 부위원장은 서울 광화문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나 부위원장은 내년 1월1일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할 계획이다.

[서울=뉴시스] 김금보 기자 =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31일 오전 서울 용산구 녹사평역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에서 분향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10.31. kgb@newsis.com

☞공감언론 뉴시스 ironn108@newsis.com, ksm@newsis.com, youngagai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