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민 월평균 임금 238.4만원…전년比 10.7만원 ↑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이탈주민의 고용률, 월평균 임금 등 경제활동 관련 주요 지표가 개선돼 코로나19 발생 이전 수준으로 회복됐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경제활동 주요 양적지표를 일반 국민과 성별로 나누어 비교하면 여성의 실업률을 제외한 모든 지표가 북한이탈주민이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재단 측은 설명했다.
전체 북한이탈주민의 월평균 임금은 238.4만원으로 지난해보다 10.7만원 올랐으며, 일반 국민과의 격차는 49.6만원으로 조사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하나재단, 북한이탈주민 실태조사 결과 발표
경제활동참가율·고용률 상승하고 실업률 하락
하나재단 "경제활동 지표, 코로나 이전 수준 회복"
남한생활 만족도 77.4%…20%는 차별·무시 경험
[서울=뉴시스] 김지은 기자 = 북한이탈주민의 고용률, 월평균 임금 등 경제활동 관련 주요 지표가 개선돼 코로나19 발생 이전 수준으로 회복됐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남북하나재단은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하는 2022년 북한이탈주민 실태조사 결과를 30일 발표했다.
탈북민의 경제활동참가율은 63%로 전년 대비 1.7%포인트 상승했다. 고용률은 2.5%포인트 증가한 59.2%로 조사됐고, 실업률은 1.4%포인트 하락한 6.1%로 집계됐다.
경제활동 주요 양적지표를 일반 국민과 성별로 나누어 비교하면 여성의 실업률을 제외한 모든 지표가 북한이탈주민이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재단 측은 설명했다.
탈북민의 생활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경제활동 주요 질적지표는 꾸준히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전체 북한이탈주민의 월평균 임금은 238.4만원으로 지난해보다 10.7만원 올랐으며, 일반 국민과의 격차는 49.6만원으로 조사됐다.
임금격차는 성별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 북한이탈주민 중 여성의 비율은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 여성은 남성보다 월평균 100만원 이상 적게 버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금근로자의 근속기간도 개선돼 일반 국민과의 격차가 1년 전보다 2개월 축소됐다.
북한이탈주민의 평균 근속기간은 35.3개월로 지난해보다 4개월 늘었다. 구간별 근속기간은 '3년 이상'이 34.6%로 가장 많았고, '4개월 미만' 19.4%, '1년~2년 미만' 17.0% 등으 뒤를 이었다.
탈북민이 체감하는 남한생활에 대한 주관적 지표인 '만족도'는 77.4%를 기록했다. 전년 대비 0.9%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만족' 이유는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어서(33.4%)'가 가장 높았고, '불만족' 이유는 '(중국, 북한에 있는)가족과 떨어져 살아야 해서(29.1%)'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북한이탈주민이라는 이유로 차별 또는 무시당한 경험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19.5%였다. 이러한 경험은 여성, 50대, 거주기간 3년 미만, 실업자, 임시직에서 빈번했다.
'더 나은 남한 생활을 위해 필요한 지원'으로는 취·창업지원이 21.9%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의료지원 18.7%, 주택관련 지원 13.3% 순으로 조사됐다.
자세한 내용은 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제공되며, 추후 국가통계포털(KOSIS)을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kje1321@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월매출 4억' 정준하, 자영업자 고충 토로…"너무 화나 경찰 신고"
- 김숙 "한가인에게 너무 미안해서 연락도 못 해"…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