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데이터로 ‘올해’ 되돌아본다…요즘 연말 결산은 이렇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기업이 '스몰데이터'를 활용한 자사 홍보용 마케팅 자료를 연이어 내놓고 있다.
스몰데이터는 개인의 취향이나 필요, 건강 상태, 생활 양식 등 사소한 행동에서 나오는 정보들을 말한다.
네이버는 웹툰·블로그·쇼핑 등 다양한 서비스 영역에서 개인 맞춤형 '연말 결산'을 선보였다.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인 스포티파이나 멜론뮤직 등도 유저들의 음악 스트리밍 횟수 등을 분석한 개인 맞춤형 '연말 결산'을 제공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솔직한 데이터로 덕후력 인증”
취향·습관 분석한 스몰데이터 강세
[이데일리 염정인 인턴 기자] 최근 기업이 ‘스몰데이터’를 활용한 자사 홍보용 마케팅 자료를 연이어 내놓고 있다. 스몰데이터는 개인의 취향이나 필요, 건강 상태, 생활 양식 등 사소한 행동에서 나오는 정보들을 말한다.
네이버는 웹툰·블로그·쇼핑 등 다양한 서비스 영역에서 개인 맞춤형 ‘연말 결산’을 선보였다. 네이버웹툰은 △1년 간 열람한 웹툰 수 △1년 간 가장 많이 본 웹툰 △1년 간 유료 결제한 금액 등을 분석해 시각화된 자료로 제공했다. P씨(25)는 “올해 웹툰을 보기 위해 유료 결제한 금액이 거의 10만 원이더라”라며 “돈을 많이 썼다는 기록을 받았는데도 아깝지 않았다”고 밝혔다. P씨는 “내가 얼마나 웹툰에 진심인지를 알 수 있던 재밌는 이벤트였다”고 설명했다. 실제 P씨는 네이버웹툰의 개인 맞춤형 분석 결과, 1년에 2,000편을 넘게 감상했고, 이 기록은 상위 14%의 독자 범위에 속했다.
네이버블로그도 ‘2022 마이 블로그 리포트’를 내놨다. 이 서비스는 △1년 간 글을 가장 많이 쓴 요일 △내 블로그 유입 키워드 TOP3 △가장 많은 공감을 보내준 이웃 블로거 TOP3 등을 알려준다. 이웃이 약 100명이 넘는 블로거 K씨(23)는 “1년 동안 사람들이 어떤 검색어를 통해 유입됐는지 알 수 있어서 유익했다”며 “어떤 지인과 가장 소통을 많이 했는지도 알게 돼서 재밌었다”고 덧붙였다.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인 스포티파이나 멜론뮤직 등도 유저들의 음악 스트리밍 횟수 등을 분석한 개인 맞춤형 ‘연말 결산’을 제공했다. 멜론뮤직은 ‘마이 레코드 2022’를 통해 △나의 TOP3 아티스트 △1년 간 가장 좋아한 음악 장르 △계절별 가장 많이 들은 노래 등을 알려줬다. 평소 K핍을 즐겨듣는 S씨(23)는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가수인 NCT가 ‘나의 TOP3 아티스트’로 꼽혀 좋았다”고 말했다. S씨는 “데이터는 솔직하지 않냐”면서 “올해 나의 덕후력을 인증하는 것 같아 재밌었다”고 설명했다. A씨(25)는 유튜브뮤직을 통해 1년 간 자신이 들은 음악의 55%가 잘 알려지지 않은 곡이라는 사실을 알았다. A씨는 “이 분석 결과를 SNS에 공유하며 인디음악을 좋아하는 친구들과 공감대를 찾았었다”고 설명했다.
기업이 그동안 연말 결산으로 내놓은 데이터는 한 해 동안 ‘대세’ 트렌드를 정리한, 이른바 ‘빅데이터’가 많았다.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의 경우 ‘2022년 한 해 동안 가장 사랑받은 노래’를 발표해왔다. 기업들이 대중적 관심사에 주목하는 빅데이터뿐만 아니라 ‘스몰데이터’를 활용하는 추세가 어떤 트렌드를 만들지 관심이 모아진다. 김헌식 문화평론가는 “점점 평균이 없어지고 있다는 말이 계속 나오고 있다”라며 “얼마 전까지만 해도 빅데이터가 유행했지만, 앞으로는 개인 취향을 분석하는 스몰데이터가 각광을 받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염정인 (junginn@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검찰 수사받던 빗썸 관계사 임원, 숨진 채 발견…극단선택 추정
- '세계 1위 골퍼' 리디아고 며느리 맞은 범현대家, 정의선 등 총출동(종합)
- 정청래 "尹·김건희 연하장 표절? 일국 대통령이.." 면박
- “어디서 부스럭, 김남국 돈 봉투?”…이재명, 한동훈 발언 `저격`
- 지난달 추락한 KF-16 전투기, 너트 안 채워 엔진 정지
- 빌라왕 사망 후 거래된 빌라..배후 있나
- 김어준 ‘뉴스공장’ 마지막 방송서 “3년 6개월 후 돌아올 것”
- "소화기로 불길 안 잡혀"..터널 불 시작된 트럭 기사 입건
- '여성 출연자 비하' 4기 영철…법원, 모욕죄 유죄 판결
- '연중' '신민아♥' 김우빈 "결혼은 35세쯤, 친구같은 남편되고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