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국 전후 검사, 단기체류자는 대기"… 중국발 확산 차단(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방역당국이 중국 입국자를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조치를 강화한다.
중국에서 확진자가 폭증함에 따라 중국발 입국자를 대상으로 입국 전·후 코로나19 검사를 의무화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영미 질병관리청 청장은 30일 오전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정례 브리핑에서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로부터 '중국 관련 코로나19 동향 및 대응계획'을 보고받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방역당국은 지난 16일부터 중국을 타깃 검역 대상국으로 지정하고 전수 유전체 분석을 실시하고 있으나 중국발 해외유입 확진자를 막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중국발 해외유입 확진자는 지난 11월 한달 19명에서 지난 29일까지 12월 한달 동안 278명으로 증가했다.
지 청장은 "(중국)유행의 확산과 국내 유입 가능성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국내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관계 부처와 전문가의 협의를 거쳐 중국발 국내 유입자를 대상으로 다섯 가지의 방역 강화 조치를 추가적으로 실시한다"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먼저 내년 1월2~31일 중국 내 공관에서 단기비자 발급을 제한한다. 향후 중국 내 코로나19 유행 상황에 따라 이 조치는 연장할 수 있다. 다만 외교와 공무, 필수적 기업 운영, 인도적 사유 등의 목적으로는 발급이 이뤄진다.
중국발 운항 항공편은 1월2일부터 축소키로 했다. 중국발 항공편은 현재 코로나19 이전의 약 5% 수준이지만 이를 일부 축소하고 추가적인 증편도 제한한다. 중국발 입국자 관리를 위해 현재 4개 공항으로 도착하는 항공기를 인천공항으로 일원화할 예정이다. 입국이 제한되는 공항은 김해공항과 대구공항, 제주공항 등이다.
중국에서 입국하는 모든 입국자에 대해 입국 전·후 검사를 시행한다. 1월5일부터는 현지에서 국내로 출발하는 항공기에 탑승하는 모든 내·외국인은 탑승 시 48시간 이내 PCR 또는 24시간 이내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RAT) 결과를 제출해야 한다. 긴급한 사유가 있는 경우 국내에 들어올 수 있도록 검사 예외 대상을 마련한다.
모든 입국자에 대해 입국 후 1일 이내 PCR 검사를 1월2일부터 시행하도록 했다. 단기체류 외국인은 입국 즉시 검사를 받아야 하며 결과를 확인할 때까지 별도의 공간에서 대기한다. 내국인과 장기체류 외국인도 입국 1일 이내에 거주지 보건소에서 검사하고 검사 결과를 확인할 때까지 자택대기를 해야 한다.
중국 현지에서 국내로 출발하는 항공기에 대해서는 큐코드 이용을 의무화한다. 입국객은 반드시 탑승 시 큐코드로 국내 주소지 및 연락처 등을 등록하고 입국한다. 큐코드 미이용 시 탑승을 제한한다.
중국발 해외유입 확진자의 격리 관리도 강화한다. 전국 시도에 임시 재택 시설을 운영해 단기체류 외국인 확진자를 관리하고 공항 입국 단계 확진자는 임시수용시설에서 관리한다.
지 청장은 "중국의 유행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 하겠다"며 "만약 중국발 해외 유입 확진자가 대폭 증가하거나 신규 변이 바이러스 발생이 확인돼 국내 의료 역량이 부담이 되는 등 위험성이 커질 경우에는 신속하게 주의국가로 지정을 하고 입국자 격리 등 추가적인 조치를 도입해서 입국자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예방수칙, '의무'이자 '배려'입니다"
#올바른 마스크 착용 #건강한 거리두기
지용준 기자 jyjun@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택시기사 카드로 1200만원 커플링… 이기영, 사이코패스? - 머니S
- 김혜수, 네 아들과 호캉스를?… "밥 안 먹어도 든든하겠어" - 머니S
- '제주 유명식당 주인 살인' 피의자 3명… 6개월간 7번 범행 시도 - 머니S
- '돌싱글즈3' 최동환 근황, ♥이소라가 찍어줬나? - 머니S
- 아파트 3층서 추락한 여성… 경찰이 맨몸으로 받아서 구조 - 머니S
- "3개월만 연애하자"… 신봉선, 김영철에 고백을? - 머니S
- '살찐 루니?' 잘보면 메시… 아르헨 축구팬, 정체불명 타투 주목 - 머니S
- 송중기 의식했나?… 송혜교, 복귀작 '더 글로리' 인터뷰 안한다 - 머니S
- 이란 20대 女 체스선수… 대회 2일 차에도 히잡 안 써 - 머니S
- '김무열♥' 윤승아, 임신 선물에 '감동'… "우리 젬마 첫 옷"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