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3000쪽 분량 남북적십자 회담 문서 공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통일부가 1970년대 진행된 남북적십자 분야 회담 문서(남북대화 사료집` 제4~6권, 총 3028쪽)를 30일 공개했다.
이번 남북회담 문서 공개는 지난 5월 4일 시범공개(`남북대화 사료집` 제2~3권, 1652쪽)에 이어 두 번째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통일부가 1970년대 진행된 남북적십자 분야 회담 문서(남북대화 사료집` 제4~6권, 총 3028쪽)를 30일 공개했다. 이번 남북회담 문서 공개는 지난 5월 4일 시범공개(`남북대화 사료집` 제2~3권, 1652쪽)에 이어 두 번째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총 39차례에 이르는 남북적십자 분야 회담 기록을 통해 70년대 이산가족 문제 해결을 위한 우리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과 이산가족 문제에 대한 남북한의 생생한 입장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공개된 문서는 통일부 △남북회담본부 △국립통일교육원 △북한자료센터 등 3곳에 마련된 `남북회담 문서 열람실`에서 열람할 수 있다. 남북회담 문서 공개 목록 및 공개 방법, 열람 절차 등은 남북회담본부 누리집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통일부는 앞으로도 국민의 알권리와 대북정책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남북회담 문서 공개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권오석 (kwon0328@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렇게 불 커질 줄은’..5명 사망한 터널 화재 불 키운 원인은?
- '여성 출연자 비하' 4기 영철…법원, 모욕죄 유죄 판결
- 이대목동 신생아 집단사망…의료진 전원 최종 '무죄'
- '재벌집 막내아들' 송중기 백팩 가격은[누구템]
- '연중' '신민아♥' 김우빈 "결혼은 35세쯤, 친구같은 남편되고파"
- 과천 제2경인고속도로 방음터널 화재…진입 차단시설 미작동
- 프로리그 주전급 선수·20대 배우도 수사…병역비리 또 터지나
- '축구 황제' 펠레, 암투병 중 사망…향년 82세
- 입 꽁꽁 묶어 땅속에 생매장… 푸들 견주의 최후는
- 이기영, 택시기사 시신 왜 동거녀 '옷장'에 보관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