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새록의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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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을 돌아보면 어때요?
2022년 초에 세운 목표가 있어요. 행복하게 일하기. 잘 지키며 즐겁고 알차게 보낸 한 해가 아닌가 해요. 그전까지 고민이 많았거든요. 매일 주어진 하루에 집중하며 다시 에너지를 찾았어요. 시야를 넓힌 기분.
배우라는 직업과 삶에 대한 고민인가요?
더 재밌게 일하고 싶었거든요. 그러다 지인이 “일하며 행복을 느끼고, 희열과 기쁨을 느낄 때가 올 거야”라고 했는데, 저는 일에서 즐거움보다 고민이 앞섰다는 걸 깨달았어요. 그러면서 마음을 고쳐먹고, 주어진 일에 감사하게 됐어요.
2022년 잘한 것과 아쉬운 것을 하나씩 꼽는다면요?
앞서 말한 행복하게 일한 건 잘한 거 같아요. 아쉬운 건 사진전을 못 한 거? 꼭 하고 싶었는데.
어떤 사진을 전시하고 싶어요?
필름 카메라로 찍은 스냅사진이 많거든요. 해외도 많고, 국내도 많고요. 가장 좋아하는 제 사진이 있어요. 파리에서 찍었는데, 크게 프린트하고 액자까지 맞춰 걸어뒀어요. 파리의 고흐가 살던 건물에 생긴 식당에서 찍은 건데, 외롭게 살다 간 고흐와 그의 동생 테오를 위해 테라스의 한 테이블에 늘 와인을 두 잔씩 두는데, 울컥하더라고요. 그 장면을 찍은 거예요. 제가 전시하고 싶은 사진은 모두 이렇게 이야기가 담긴 이미지예요. 그렇게 전시회를 열면, 친구들에게 설명해주고, 이야기를 나누는 게 목표 중 하나예요.
집에 걸어둘 만큼 그 장면이 맘에 닿은 이유가 궁금해요.
고흐와 그의 작품들을 좋아하기도 하고, 그의 절절한 일대기를 찾아보며 더욱 애정이 생겼어요. 그의 삶과 작품을 제 삶에 빗대어 일상에 힘이 되기도 하고요. 그리고 파리라는 도시를 참 좋아해요. 주변 사람들에게 파리에 대해 자주 얘기할 만큼요. 올해 꼭 다시 가고 싶었는데, 못 가서 아쉽죠. 그래도 곧 방영 예정인 <사랑의 이해>라는 작품에 혼신의 힘을 다했고, 기대가 커요.
<사랑의 이해>는 로맨스라고 들었어요. 네 주인공이 각자의 관점에서 펼치는 현실적인 사랑 이야기. 이 작품의 관전 포인트를 꼽는다면요?
네 명의 주인공이 사랑을 대하는 자세가 다른데, 누구에게 감정을 이입하느냐에 따라 보는 즐거움이 배가될 거예요. 작품에서 중요한 키워드가 관계라고 생각하거든요. 연애에 대해 현실적인 면도 있고, 한편으로는 내 이야기 같기도 한 매력이 있어요. 사람 관계라는 게, 참 복잡하고 어려운데, 그래도 위로가 되는 것 같아요.
동명의 원작 소설은 어땠나요?
원작은 드라마보다 현실적인 느낌이 강해요. 그래서 좋았어요. 등장인물들의 자격지심이나 마음의 상처를 서로 끌어안고 사랑을 마주하는 과정이 공감되더라고요.
“2022년 초에 세운 목표가 있어요. 행복하게 일하기.잘 지키며 즐겁고 알차게 보낸 한 해가 아닌가 해요.”
<사랑의 이해>에서 박미경 역을 맡았어요. 부잣집 자식에, 자신감 넘치는 인물이라던데요?
미경은 근사한 인물이에요. 대본을 보고 캐릭터를 연구하며 더 빠지게 됐죠. 아직 방영 전이라, 자세히 설명할 수는 없어서 아쉽네요.(웃음)
새록 씨는 미경과 닮은 점이 있나요?
미경 같은 면이 있죠. ‘내 사람이다’ 싶은 사람에게는 한없이 마음을 주는 편이고요. 연기라는 게 제게 있는 모습에서 시작하는 경우도 있으니까, 저는 처음 이 캐릭터를 연구할 때 저와 미경의 닮은 점을 극대화한 것 같아요. 비슷한 점은 솔직하다는 거? 좋아하면 좋아한다고 말하고, 속상하면 속상하다고 표현을 하는 편이에요.
친구나 연인이나, 동료나 호기심이 생기면 먼저 다가가는 편인가요?
당연하죠. 궁금하면 말을 걸고 싶잖아요. 저, 그런 거 잘해요.
먼저 다가간다는 건 자신감이기도 한데.
웃으며 다가오는 사람을 미워하진 않을 거라는 믿음이 있어요. 할 말은 하는 성격이기도 하고요. 누군가와 오해가 생기면, 대화로 잘 해결하는 편이에요. 최근 저보다 미경에게 더 큰 관심을 두고 있어서인지, 미경처럼 솔직한 면을 배운 것 같아요.
최근 부쩍 관심이 생긴 게 있다면요?
<아몬드>라는 책을 읽었어요. 어머니가 집에 두고 가신 책인데, 어쩌다 펼친 자리에서 완독할 만큼 재밌었어요. 꽤 슬픈 내용도 있어서 읽다가 펑펑 물었지 뭐예요.(웃음) 상처 입은 인물이 사람에게 위로받고 앞으로 나아가는 내용인데 보면서 위로를 얻었어요.
삶에서 더 원하는 게 있다면요?
여유가 더 생기면 좋겠어요. 조급해질 때도 있고, 욕심이 날 때도 있는데, 완벽주의자 성향이 있어서 그런지 조급해하거나 욕심내는 과정이 꽤 무겁더라고요. 일도 마찬가지예요. 함께하는 전문가들을 믿고 최선을 다하려는 마음이랄까.
개인 SNS를 보면 연기에 대한 고민과 애정이 깊은 사람이구나 생각했어요. 앞으로 어떤 배우로 성장하고 싶어요?
늘 고민하는 문제예요. 가끔은 배우로 산다는 게 꽤 버거울 때가 있거든요. 연기에 정답은 없으니 고민이 커지고, 큰 관심과 사랑을 받는 게 감사하면서도 마냥 누릴 수만은 없으니까요. 그래서 더 나은 배우가 되려면, 더 건강하고 뚝심이 있어야겠구나 생각해요. 정신적으로 단단하고 건강한 사람이 되고 싶은 마음이죠.
지금까지 인터뷰한 배우를 두 부류로 나눈다면, 감성적인 예술가형과 정확한 직업인형이 아닐까 해요. 금새록은 어디에 속하나요?
직업인이 되고 싶은 예술가형 배우인 것 같아요. 감성적으로 행동하고 표현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성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하면 더 나은 순간도 있으니까요.
초심을 돌아보면 어때요? 고등학교 2학년 때까지 한국무용을 전공했다고 들었어요.
어렸을 때부터 무대에 오르거나 관심받는 걸 좋아했어요. 그러다 고등학교 때 배우가 되겠다 마음먹었고, 부모님을 설득했어요. 당시 부모님은 계속 한국무용을 하길 권했는데, 자식 이기는 부모 없다는 말처럼 딸의 선택을 지지하고 응원해주셨어요.
막상 연기를 해보니 어땠나요?
인생에서 가장 즐거운 게 연기가 아닐까 할 만큼 좋아요. 고등학교 때 연기학원에서 혼나고 울면서도 연기를 좋아했거든요. 잘못해도 좋고, 더 잘하고 싶고 그랬어요. 지금도 연기에 대한 열정과 애정은 같아요.
10년 정도 지난 지금은 어때요? 연기에 대한 생각도 함께 성장했을 테니.
사실 대학 연기과에 입학하면, 당연히 배우가 되는 줄 알았어요. 배우라는 게 그렇게 쉬운 게 아니잖아요. 현실적인 부분도 있고요. 요즘 느끼는 건 작품에 임하고 연기하며 배우는 게 많다는 거예요. 언제 제가 액션을 배우겠어요. 맡은 캐릭터가 의사라면 의학 공부도 해야 할 테고, 다양한 삶을 들여다본다는 점도 이 일을 계속할 수 있는 동력이에요.
더 해보고 싶은 게 있나요?
멜로 연기를 해보고 싶어요. 사실 지금은 안 해본 건 다 해보고 싶죠.(웃음)
2023년의 목표는요?
2022년이 끝나간다는 것도 믿기지 않을 만큼 정신없이 지나왔어요. 벌써 연말인데, 아직 생각 못 해봤어요. 아, 저 1월에 여행을 떠날 거예요. 마음은 파리에 다시 가고 싶지만 여건상 제주도를 가지 않을까 해요. ‘한 달살이’를 해보고 싶어요. 다른 나라든, 지역이든 완전히 새로운 곳에서 지내보는 거죠. 틈틈이 사진도 찍고, 그 사진을 모아 전시를 열고, 찾아준 사람들과 사진에 담긴 이야기를 나누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싶어요.
Contributing Editor : 양보연 | Photography : 송난새 | Stylist : 이종현 | Hair : 박내주(빗앤붓) | Make-up : 이솔(빗앤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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