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서울, 수도권 새벽 눈...전국 해넘이·해맞이 ‘선명’
금요일인 오늘(30일) 새벽 서울.인천.경기서부와 충남권북부에 눈이 조금 오는 곳이 있겠고,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내일(31일)까지 아침 기온은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10도 이하로 매우 춥겠다.
새벽(00~06시) 사이 서울.인천.경기서부와 충남권북부에 눈이 내려 조금 쌓이는 곳이 있겠고, 경기동부와 강원영서, 충남권남부, 충북, 전북북부, 경북서부내륙에는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예상 적설/ 강수량(29일~30일 새벽)은 △ 서울.인천.경기서부, 충남권북부, 서해5도, 울릉도.독도: 1cm 미만/ 1mm 미만, △ 경기동부, 강원영서, 충남권남부, 충북, 전북북부, 경북서부내륙: 0.1cm 미만 눈발이 날리겠다.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한파특보가 발효된 경기내륙과 강원내륙.산지, 충북북부, 경북북부내륙은 내일(31일)까지 아침 기온이 -10도 이하(특히, 경기동부와 강원내륙.산지 -15도 이하)로 매우 춥겠다.
기상청은 특히, 내일까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낮 기온도 0도 내외로 매우 춥겠고,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겠으니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동해안과 일부 경상권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눈이 쌓여있는 가운데, 낮 동안 일부 녹았던 눈이 밤사이 온도가 내려가면서 다시 얼어 도로가 매우 미끄럽겠고, 이면도로나 골목길 등에서는 빙판길이 많겠으니, 보행자 안전과 차량 운행 시 교통안전에 각별히 주의해야겠다.
건조특보가 발효된 강원영동과 경상권해안을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유의해야겠다.
새벽부터 오전(10시)사이 전라권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다.
기상청은 특히, 눈이 쌓여 있는 지역과 강이나 호수, 골짜기 주변에 위치한 도로와 교량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아침 최저기온은 –14~1도, 낮 최고기온은 –2~8도가 되겠다.
주요 도시별, 지역별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6도 △인천 -6도 △춘천 -10도 △강릉 -2도 △대전 -4도 △대구 -3도 △전주 -2도 △광주 -3도 △부산 0도 △제주 4도다.
낮 최고 기온은 △서울 1도 △인천 0도 △춘천 0도 △강릉 6도 △대전 3도 △대구 5도 △전주 4도 △광주 5도 △부산 8도 △제주 9도다.
미세먼지는 전 권역에서 '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다만 국내 발생 미세먼지가 축적되며 경기 남부와 충청권, 전북, 대구의 미세먼지 농도가 밤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일 것으로 내다봤다.
이번 주말 31일(토)은 대체로 구름이 많겠고, 아침 최저기온은 –14~-1도, 낮 최고기온은 1~8도로 평년(최저기온 -9~0도, 최고기온 2~9도)과 비슷하겠다.
내일(31일)과 모레(1월 1일)는 동해안을 중심으로 대체로 맑아 해넘이와 해맞이를 볼 수 있겠으며, 그 밖의 지역에서도 대부분 해넘이와 해맞이를 볼 수 있겠으나, 일부 지역에는 낮은 구름 사이로 해를 볼 수 있겠다.
기상청 주간 날씨예보에 따르면 1월 1일(일)은 대체로 맑다가 차차 구름이 많아지겠고, 아침 최저기온은 -11~1도, 낮 최고기온은 –1~10도로 평년(최저기온 -9~0도, 최고기온 2~9도)과 비슷하겠다.
1월 2일(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겠다. 1월 3일(화)은 아침 기온 -11~2도, 낮 기온 -2~9도로 평년과 비슷하겠다.
3일 (화) ~ 4일(수)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고, 아침 최저기온은 -13~-1도, 낮 기온은 1~8도로 평년(최저기온 -9~0도, 최고기온 2~9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다.
5일 (목) ~ 8일(일)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5일(목)~6일(금) 중부지방과 전라권은 가끔 구름이 많겠습다.
이때 아침 최저기온은 -8~3도, 낮 최고기온은 1~10도로 평년(최저기온 -9~0도, 최고기온 2~9도)과 비슷하겠다.
라이프팀 기사제보 life@bntnews.co.kr
Copyright © bnt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