욜로 갈맷길, 시민이 뽑은 '시정 베스트 10' 선정

오광수 기자 2022. 12. 29. 18: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욜로(YOLO) 갈맷길'이 '시민공감 시정 베스트 10'에 2년 연속 선정됐다.

욜로 갈맷길은 갈맷길 전 구간 중 인기가 높은 10개 구간을 추려낸 것이다.

부산시는 시 홈페이지를 통한 시민 설문조사(3,860명 참여) 결과와 언론인, 직원 의견 등을 종합한 결과 욜로 갈맷길이 올해 시정 베스트 10의 4개 분야 중 시민행복 분야에서 2년 연속 시민참여 투표 결과 2위에 올랐다고 29일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市, 시민행복 분야 2년 연속 2위
완보자 대상 설문 만족도 높아

‘욜로(YOLO) 갈맷길’이 ‘시민공감 시정 베스트 10’에 2년 연속 선정됐다. 욜로 갈맷길은 갈맷길 전 구간 중 인기가 높은 10개 구간을 추려낸 것이다. 부산시는 시 홈페이지를 통한 시민 설문조사(3,860명 참여) 결과와 언론인, 직원 의견 등을 종합한 결과 욜로 갈맷길이 올해 시정 베스트 10의 4개 분야 중 시민행복 분야에서 2년 연속 시민참여 투표 결과 2위에 올랐다고 29일 밝혔다. 바다와 강, 산과 호수, 도심을 낀 욜로 갈맷길은 시민 건강을 지키는 주요 인프라일 뿐만 아니라 부산을 대표하는 관광자원으로 자리매김했다.

지난 10월에는 부산의 ‘욜로 갈맷길, 도시 보행길을 매개로 한 문화가치 확산 프로젝트’가 UN기구인 세계지방정부연합(UCLG)이 주관한 제5회 멕시코시티 국제문화상 ‘특별공로상’을 받기도 했다.

박형준 시장은 “새해에는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와 가덕신공항 조기 착공을 기원하는 욜로 갈맷길 걷기, 외국어 버전 욜로 갈맷길 안내 지도 배부, 달빛 갈맷길 외국인 팸투어 추진 등을 통해 갈맷길이 세계적인 트레일 명소로 거듭나도록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갈맷길 완보인증센터를 운용 중인 ㈔걷고싶은부산(대표이사장 배재한)이 올해 갈맷길(9개 코스 21개 구간, 총 278.8㎞) 완보자들을 대상으로 갈맷길의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7점 이상 응답비율이 95% 이상, 평균 8.5점으로,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기간은 1월 1일부터 지난 16일까지, 표본 수는 완보자 총 1125명이다. 갈맷길을 다시 완보할 계획을 가진 이는 조사 참여자 중 78%에 달했고, 갈맷길을 적극적으로 알리겠다고 답한 이도 96.2%에 이르렀다. 갈맷길 완보자들의 남다른 충성도와 애착심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또 인기 있는 코스로는 1-1 코스(임랑해수욕장∼기장군청·18.1%), 1-2 코스(기장군청∼문탠로드·14.9%)가 나란히 1, 2위에 올랐다. 그 다음은 2-2 코스(민락교∼오륙도 유람선선착장·10.8%), 2-1 코스(문탠로드∼민락교·7.4%) 등의 순이었다.

지난달 부산 달빛 갈맷길 시민참여 걷기행사 1코스에 참여한 부산 시민들이 황령산 전망대에서 손을 흔들고 있다. 국제신문 DB

Copyright © 국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