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세포 민감성에 영향 주는 단백질 발견… 위암 예방·치료 길 열렸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위암 발병을 억제하는 단백질을 국내 연구팀이 발견했다.
29일 한림대학교성심병원에 따르면 혈액종양내과 장대영·울산과학기술원 생명과학과 김홍태·숙명여자대학교 생명시스템학부 김용환 교수 연구팀이 한국인 위암에서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PWWP2B 단백질' 변이가 발생한 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PWWP2B 단백질이 DNA 이중사슬 손상 복구를 돕는다는 새로운 사실을 발견해 냈고 향후 위암 외에도 다양한 질환에서 후속 연구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인 위암 환자 258명 체내 세포 분석
위암세포서 ‘PWWP2B 단백질’ 변이 확인
유전자 돌연변이 축적땐 위암 원인으로
위암 발병을 억제하는 단백질을 국내 연구팀이 발견했다. 향후 임상에 적용된다면 위암의 예방 및 치료, 예후 등에서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전망이다.
29일 한림대학교성심병원에 따르면 혈액종양내과 장대영·울산과학기술원 생명과학과 김홍태·숙명여자대학교 생명시스템학부 김용환 교수 연구팀이 한국인 위암에서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PWWP2B 단백질' 변이가 발생한 것을 확인했다.
이 같은 연구 결과는 위암 환자의 검체를 이용한 임상데이터 분석과 중개연구 및 기초실험을 통해 발견했다. 그동안 '유전체 불안정성'은 위암 발생의 가장 주요한 원인으로 알려졌지만 이에 관한 원인 유전자를 규명하거나, 관련 단백질과 염색체 이상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장 교수팀은 한국인 위암 환자 258명에서 정상세포와 위암세포 총 516검체를 분석했다. 이를 통해 차세대염기서열분석(NGS)의 4%, RNA 시퀀싱 분석의 12%에서 특이적으로 발현되지만 기능이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던 'PWWP2B 단백질'을 발견하고 이에 대한 기능을 연구했다.
또 위암 환자 25명(PWWP2B 변이 양성 8명, PWWP2B 변이 음성 17명)에게 각각 정상세포와 위암세포 총 50검체를 엄선해 체세포 유전자 변이를 조사한 결과 PWWP2B 단백질은 세포의 핵에 존재하는 단백질로서 'UHRF1 단백질'과 상호작용해 DNA 이중사슬 손상(DSB)의 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밝혀냈다.
PWWP2B 단백질에서 결핍·손상·복제 등 변이가 발생하면 세포민감성을 증가시킴으로써 손상된 DNA를 복구하는 기전에 제대로 작동되지 않았다. 즉 체내 PWWP2B 단백질 변이가 일어나면 우리 몸은 손상된 DNA를 복구하지 못하고, 유전자 돌연변이가 축적돼 결국 위암의 원인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실험을 통해 PWWP2B 단백질이 결핍된 세포에서 DNA 말단이 절제되는 상황 발생이 감소할 뿐만 아니라 RPA2와 RAD51 단백질의 모집 또한 감소함을 확인했다.
전체 위암환자 25명 중 PWWP2B 단백질 변이가 발생하지 않았던 그룹의 평균 전체생존기간은 58.6개월인 반면 PWWP2B 단백질 변이가 발생한 그룹은 그에 절반에 가까운 24.9개월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났다.
장 교수는 "PWWP2B 단백질은 위암의 정밀한 진단과 치료는 물론 예후를 예측하는 데 중요한 도구가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PWWP2B 단백질이 DNA 이중사슬 손상 복구를 돕는다는 새로운 사실을 발견해 냈고 향후 위암 외에도 다양한 질환에서 후속 연구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엠보 리포트' 최근호에 게재됐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추신수 아내 하원미 "은퇴한 동료 80% 이혼했던데…"
- "3일 입원해 피 뺐다"..최강희, 연예인 최초 백혈병 형제에 백혈구 기증 [헬스톡]
- 한지일, 전재산 100억 잃고 기초수급자 "고독사 두려워"
- "인형에게 모유수유"…20대女, 무슨 일이길래 [헬스톡]
- 이윤진 "'밤일'한다는 루머, 억장 무너져…열애설도 가짜"
- "파병 온 북한군, 인터넷 자유로운 러시아서 음란물에 중독"
- '조롱 논란' 박수홍♥김다예, 딸 출생신고 철회 "비상사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