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꽂이]일반인 눈높이에 맞춘 '상대성 이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적분, 삼각함수, 로그함수, 벡터, 편미분, 고전역학, 슈바르츠실트 풀이 등 수학 전공자가 아닌 일반인에게는 보기만 해도 머리 아픈 공식들이 안 들어있는 페이지가 거의 없다.
책은 '우주를 이해하는 기본 이론'이자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방정식' 등의 극찬을 받고 있는 아인슈타인의 '중력장 방정식'을 일반인도 풀겠다는 목적으로 기초 수학부터 차근차근 설명하는 책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적분, 삼각함수, 로그함수, 벡터, 편미분, 고전역학, 슈바르츠실트 풀이 등 수학 전공자가 아닌 일반인에게는 보기만 해도 머리 아픈 공식들이 안 들어있는 페이지가 거의 없다. 신간 ‘샐러리맨, 아인슈타인 되기 프로젝트’의 내용이다.
책은 ‘우주를 이해하는 기본 이론’이자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방정식’ 등의 극찬을 받고 있는 아인슈타인의 ‘중력장 방정식’을 일반인도 풀겠다는 목적으로 기초 수학부터 차근차근 설명하는 책이다. 대학교수로 있던 저자가 2009년 1월부터 12월까지 일반인을 대상으로 매월 1회 수업을 진행한 것을 한 권으로 묶은 것이다.
중력장 방정식은 아인슈타인의 일반상대성 이론의 핵심이다. 원래 책은 2015년에 처음 나왔다. 이번 책은 이의 개정판으로 2016년 성공한 중력파의 실제 검출 결과 등 최신의 학계 동향을 추가하고 있다.
책은 소수 물리학자들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과학 이론의 아름다움을 일반인도 탐닉해볼 수 있도록 돕는 안내서다. 전체 600쪽으로 다소 부담스러운 분량이기는 하지만 아인슈타인을 확실히 알고싶은 일반 독자들에게 더할 나위 없는 좋은 길잡이가 될 듯하다. 2만5000원.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퀸연아·유느님 다 제쳤다…올해 광고모델 1위는 아이유
- '모든 남자 유혹할 수 있다'…러 女스파이, 자신감 이유는
- 서울서 3억대 ‘반값 아파트' 나온다…고덕강일 500가구
- '단 6개 4만원'…비싸도 '완판 행진' 희귀 과일 뭐길래?
- '성적 욕망'…20대 여사장에 문자 600통 보낸 60대男 최후는
- 3층서 떨어진 30대女, 두 손으로 받아낸 현직 경찰
- 올 기술주 폭락에 세계 억만장자 1.9조달러 날려
- '요리 쉬워요'…무심코 먹은 밀키트 부대찌개 '이 병' 부른다
- '만나줘'…접근금지 무시, 몸에 기름 붓고 불지른 40대
- 출소한 김경수 '받고 싶지 않은 선물 억지로 받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