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北무인기 침투에 "유엔사와 내용 공유"…유엔사 조사팀 구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방부는 우리 군이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북한 지역으로 유·무인 정찰기를 보낸 것과 관련해 29일 "UN군사령부와도 이번 사안에 대해 관련 내용을 공유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합동참모본부도 전날 국회 국방위원회에 보고한 자료를 통해 우리 군의 작전이 이미 라캐머라 UN군사령관과 공조가 됐다고 보고했다.
합참은 우리 군의 정찰기를 북한에 보내는 작전과 관련해 합참의장과 라캐머라 사령관이 1회 연락했고, 한미 부장급 공조통화는 5회 실시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라캐머라 사령관과 1회 통화
[서울=뉴시스] 하종민 기자 = 국방부는 우리 군이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북한 지역으로 유·무인 정찰기를 보낸 것과 관련해 29일 "UN군사령부와도 이번 사안에 대해 관련 내용을 공유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합동참모본부도 전날 국회 국방위원회에 보고한 자료를 통해 우리 군의 작전이 이미 라캐머라 UN군사령관과 공조가 됐다고 보고했다.
합참은 우리 군의 정찰기를 북한에 보내는 작전과 관련해 합참의장과 라캐머라 사령관이 1회 연락했고, 한미 부장급 공조통화는 5회 실시했다고 밝힌 바 있다. 라캐머라 사령관은 한미연합사령관과 UN군사령관을 겸하고 있다.
UN군사령부는 한반도의 정전협정을 관리한다. 그동안 북한의 정전협정 위반에 대해서도 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현재 UN군사령부는 조사팀을 구성해 정전협정 위반과 관련한 사항을 조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난 26일 북한의 무인기 5대가 비무장지대(DMZ)를 넘어 남하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 중 1대는 서울 상공으로 접근해 1시간가량 비행했다. 우리 군은 전투기와 공격헬기 등을 출격시켜 대응했지만, 결국 북한의 무인기를 격추하는데 실패했다.
군은 북한의 무인기에 대응해 우리의 유·무인 전략자산을 이북 지역으로 투입했다. 이북지역에 투입된 것은 우리 군의 무인정찰기 송골매로, 총 2대가 투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유인정찰기 '백두'와 '금강'도 9·19 군사합의 상 비행금지구역을 넘어 군사분계선(MDL) 근처까지 비행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ahaha@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생명보험 가입만 수십개"…김병만, 전처 폭행 부인
- "이빨 9개 빠졌다"…오징어 게임 감독 부담감 고백
- "헉 빼빼로 아니었네"…실수로 콘돔 사진 올린 男 아이돌
- 18년간 하복부 통증…의사가 떨어뜨린 '주삿바늘' 때문이었다
- '66세' 주병진, 13세 연하 ♥호주 변호사와 핑크빛…'꽃뱀 트라우마' 고치나
- '260g' 국내 최소 몸무게 출생…"1%의 기적" 엄마품으로
- '건강 이상설' 박봄, 달라진 비주얼…날렵한 턱선
- '삭발' 이승기, 스님 잘 어울려
- 최동석, 성폭행 고발 불입건 "박지윤이 원치 않아"
- 딸은 뒷전, 머스크 챙기기…트럼프·이방카 어색한 모습 포착(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