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어썸텍, 드론 활용한 ‘2022년 국가하천 공간정보 빅데이터 구축’ 완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컴어썸텍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선정한 '2022년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사업' 분야에 LX한국국토정보공사가 주관기관인 '공간융합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에 참여한다고 29일 밝혔다.
드론 전문 제조 및 서비스 기업 한컴어썸텍은 국가하천 금강권역 18개에 대한 데이터 수집/가공/개방 역할의 센터로 참여 중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한컴어썸텍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선정한 ‘2022년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사업’ 분야에 LX한국국토정보공사가 주관기관인 ‘공간융합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에 참여한다고 29일 밝혔다.
해당 업체은 2022년에 국가하천 금강권역 6개 하천(금강, 갑천, 대전천, 유등천, 미호천, 논산천)의 고해상도 광학이미지, 정사영상(Orthomosaic), 수치지형모델(DTM), 수치표면모델(DSM), 등고선모델(Contour Line) 데이터 구축을 완료했다. 향후 2024년도까지 국가하천 금강권역 18개에 대한 데이터를 구축하고, 국가 보안규정에 따르는 절차를 통해 수요기반의 활용가치가 높은 데이터 생산 및 구축 원천 데이터를 개방할 예정이다.
관계자는 “이번 구축을 계기로 3년간 90여 종의 데이터를 개방한다면 국가하천 데이터를 민간이 구입할 수 있는 채널을 마련하고 국가하천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위한 고품질 데이터를 위한 비용, 시간 등이 획기적으로 단축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한편, 한컴어썸텍은 한컴그룹의 계열사로 배송용 수직이착륙 드론 및 자동 호이스트, 2시간 비행 가능한 1.5kg급 초소형/초경량 고정익 드론, 드론 추락 방지 패러슈트/패러글라이더와 드론용 배터리 관리, 특수 목적용 드론 개발 기술 등을 보유하고 있다.
이윤정 (yunj725@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미혼이라 속이고 연애한 유부녀…억울하다며 협박한 남성[사랑과전쟁]
- "우리 딸들 어떡해"..남편 장검에 찔려도 자식 걱정한 아내
- 30대 금수저 '기내 난동'…팝스타 SNS 타고 '국제망신'[그해 오늘]
- 의사 지시로 대신 사망진단…대법 "의사·간호사 모두 유죄"
- "집 곳곳에 혈흔? 동거녀 죽이면서"..경찰, DNA 분석 의뢰
- 비트코인, 약세 계속…억만장자 마크 큐반 "더 떨어지길 바란다”
- "딸 뛰어내려요!"..1층서 두 손으로 받아낸 경찰
- OK금융 조재성 “저는 병역비리 가담자…진심으로 사죄드린다”
- [단독]포스코, '힌남노' 이겨낸 임직원에 특별격려금…기본급 100%
- 장인 앞에서 장검 꺼내…아내 살해한 남편, 징역 20년 확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