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조심할 안면윤곽술은?...턱끝후퇴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어려 보이고 싶어요. 턱이 짧으면 동안이잖아요. 턱을 뒤로 넣어주세요." 얼굴뼈 수술(안면윤곽)에 대해 상담하다 이렇게 말씀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이 분은 '턱끝후퇴술(턱끝후진술)'이 얼굴뼈 수술 중 가장 조심스런 수술이라는 걸 알고 말씀하시는 걸까요? '동안이 되고 싶어서, 턱끝이 앞으로 나온 것 같아서' 등의 이유로 턱끝을 뒤로 밀어 넣으면 많은 이들의 예상과는 다른 변화가 일어나기 십상입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어려 보이고 싶어요. 턱이 짧으면 동안이잖아요. 턱을 뒤로 넣어주세요."
얼굴뼈 수술(안면윤곽)에 대해 상담하다 이렇게 말씀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이 분은 '턱끝후퇴술(턱끝후진술)'이 얼굴뼈 수술 중 가장 조심스런 수술이라는 걸 알고 말씀하시는 걸까요?
'동안이 되고 싶어서, 턱끝이 앞으로 나온 것 같아서' 등의 이유로 턱끝을 뒤로 밀어 넣으면 많은 이들의 예상과는 다른 변화가 일어나기 십상입니다. '턱끝후퇴술'은 거의 모든 경우에 얼굴과 목의 모양을 희생하는 수술이기 때문입니다.
턱끝은 넓어지며 뭉뚝해지고, 목선은 늘어지고, 턱 끝 살은 떨어지고, 입을 닫기 불편하고, 입매에는 힘이 들어가 어색해지고, 입꼬리는 떨어지고, 정면에서 보이는 얼굴 폭은 넓거나 길어 보이게 됩니다. 때론 아랫입술이 뒤집히거나, 심술보가 깊어지기도 합니다. 목선이 처지고 입꼬리가 떨어지면, 동안이 되고 싶어 시행한 수술 때문에 노안이 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턱끝을 후퇴하면 턱끝만 작아지지 않습니다. 턱끝 뼈에는 턱선, 목선, 입매를 움직이는 근육들이 다수 붙어있어, 턱끝 뼈를 움직이는 방향에 따라 입매, 턱선, 목선이 모두 바뀌기 때문입니다.
물론 원래부터 '무턱'인 얼굴은 동안의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턱끝 후퇴 수술로 뒤로 밀어 넣은 턱은 자연스러운 무턱과 다릅니다. 무턱은 턱끝의 뼈와 살이 모두 작게 성장한 상태입니다. 성장기가 끝난 뒤 턱끝 후퇴술을 받으면, 뼈는 뒤로 가지만 살은 함께 줄어들지 않습니다. 남는 살이 목을 늘어지게 하고, 입을 처지게 하는 등의 변화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이처럼 대부분의 턱끝 후퇴는 '턱끝이 후퇴' 되는 변화 한 가지를 얻으면서 나머지에서 모두 손해를 보기 쉬운 수술입니다.
만약 아래턱이 앞으로 나와서 뒤로 넣어야 한다면 턱끝 후퇴가 아니라 훨씬 크고 힘든 수술인 양악 수술(악교정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양악 수술이 힘들다면, 코를 높이는 것이 차라리 낫습니다.
문제는 이미 턱끝 후퇴 수술을 받은 분들입니다. 턱끝 후퇴로 생긴 처짐을 해결하기 위해 다른 수술이나 시술을 계속해서 받는다는 분들을 종종 뵙습니다. 사실 해결책은 간단합니다. 후퇴된 뼈를 다시 앞으로 전진하면 바로 문제가 해결됩니다.
마치 뼈가 작아진 것 같지만, 턱 끝 후퇴만으로 뼈는 조금도 줄어들지 않습니다. 그저 턱끝 뼈와 살이 뒤로 갔을 뿐입니다. 뼈가 원위치되면 살의 문제도 함께 해결됩니다. 살은 뼈에 붙어있기 때문입니다. 이전에 턱끝 축소술을 함께 받은 경우, 턱끝을 원위치시키며 뼈의 높이와 폭을 함께 늘여주는 수술도 가능합니다.
뼈를 원위치시키는 것만으로 살의 문제가 함께 해결되지만, 턱끝뼈를 후퇴해서 살이 처진 분들 대다수는 이를 잘 알지 못합니다. 뒤늦게 처진 살을 해결하기 위해 각종 리프팅 시술을 반복해서 받거나, 살을 당기는 큰 수술을 받기도 합니다. 근본적인 원인이 해결되지 않으면 시술 효과는 그때 뿐이고, 살을 당기는 수술도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렵습니다.
뼈만 원위치시키면 되는데 이미 뼈가 없어졌다 생각하고 보형물을 넣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고가의 3D 개인 맞춤 보형물을 넣는 분들도 있습니다. 어떠한 보형물도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하며, 자기 뼈만큼의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턱끝 후퇴술에 신중해야 하는 이유를 이젠 아시겠죠?
에디터 코메디닷컴 (kormedimd@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암에 걸린다고? 휴대폰 ‘보관 금지’ 8곳 - 코메디닷컴
- 배우자는 재산·외모보다 ‘이것’, 중년 부부는? - 코메디닷컴
- 술만 조심? '간'을 위험에 빠뜨리는 뜻밖의 식품들 - 코메디닷컴
- 혈관병 움틀 조짐이.. 탄수화물 조절 가장 중요 - 코메디닷컴
- 근육 감소의 신호가.. 내 엉덩이 지키는 법은? - 코메디닷컴
- 위궤양엔 양배추...증상별 완화 식품 9 - 코메디닷컴
- 배가 편해야 만사형통...장 건강이 핵심 - 코메디닷컴
- '온천'으로 떠나볼까? 고혈압 예방에 좋다는데…(연구) - 코메디닷컴
- 고구마·양배추·무 샐러드, 갱년기에 특히 좋은 이유 - 코메디닷컴
- '이런 식품'...혈관 막는다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