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스큐라] 물음표의 답은 언제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안기부(국정원)와 보안사, 경찰, 군 등 국가기관과 관련된 것으로 의심되는 의문사 피해자들의 영정사진이 27일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진실화해위) 앞에 등장했다.
민족민주열사희생자추모(기념)단체연대회는 2021년 미완으로 남아 있는 의문사 사건 22건을 2기 진실화해위에 진정 접수했다.
국가폭력의 진실을 밝혀야 할 진실화해위는 최근 새 위원장 임명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옵스큐라]
안기부(국정원)와 보안사, 경찰, 군 등 국가기관과 관련된 것으로 의심되는 의문사 피해자들의 영정사진이 27일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진실화해위) 앞에 등장했다. 민족민주열사희생자추모(기념)단체연대회는 2021년 미완으로 남아 있는 의문사 사건 22건을 2기 진실화해위에 진정 접수했다. 이 중 19건 조사가 개시됐으나 여태껏 별 진전이 없다. 국가폭력의 진실을 밝혀야 할 진실화해위는 최근 새 위원장 임명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기도 했다. 억울한 죽음 앞에 가슴이 미어졌던 유가족들을 어루만져줄 수 있는 날은 언제쯤 올 것인가.
김명진 기자 littleprince@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빌라왕 위엔 ‘빌라의 신’도 있다…3400여채 무자본 갭투자 수사
- “방탄 야당” 비판에도 민주당 노웅래 체포동의안 부결…왜?
- “한파 배달료 1만원, 기사에겐 5천원”…당신이 ‘배달취소’ 당한 이유
- Q. 육군은 드론 잡을 수 있다 장담했는데, 무인기는 왜 못 잡았나요?
- “우리집에서 윤석열 캠프 출범” 국힘 당권주자들의 윤심 마케팅
- [속보] 특수본, 최성범 용산소방서장 구속영장…검찰, 보완수사 요구
- [단독] 참사 4시간 전, 112일지는 위험 예고 ‘핼러윈 다중운집’
- 손흥민, 봉화광부, 우영우…당신의 꺾이지 않음에 행복했어요
- 박수홍 결혼식 ‘혼주’는 박경림·김수용…혈연가족 아니어도 좋아
- 이태원에 ‘문재인 때 사고 추모’ 극우단체 펼침막…“이게 정치적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