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메이플스토리M 등 韓게임 무더기 '中외자 판호' 발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당국이 한국 게임 7종에 대한 외자 판호를 발급했다.
중국 국가신문출판서는 28일 스마일게이트 '로스트아크'와 '에픽세븐', 넥슨 '메이플스토리M', 넷마블 '제2의 나라', 'A3:스틸얼라이브', '샵 타이탄', 엔픽셀 '그랑사가' 등 45개 게임에 대한 외자판호 발급을 공지했다.
메이플스토리M은 그동안 카트라이더 등 넥슨 게임을 중국에 전문적으로 유통해온 세기천성(Tiancity)이 외자 판호 발급을 받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 당국이 한국 게임 7종에 대한 외자 판호를 발급했다. 지난해 6월 펄어비스 '검은사막 모바일'이 외자 판호를 받은지 1년반 만이다. 한중 문화 교류 확대 분위기를 타고 K-게임에 대한 중국의 한한령 해제 기대감이 커진다.
중국 국가신문출판서는 28일 스마일게이트 '로스트아크'와 '에픽세븐', 넥슨 '메이플스토리M', 넷마블 '제2의 나라', 'A3:스틸얼라이브', '샵 타이탄', 엔픽셀 '그랑사가' 등 45개 게임에 대한 외자판호 발급을 공지했다. 판호는 중국 현지에서 게임을 서비스할 수 있는 허가 제도다. 자국산 게임을 대상으로 하는 내자 판호와 해외 게임을 위한 외자 판호로 나뉜다.
그동안 외자 판호 발급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던 중국이 한국 게임 7종을 동시에 허가를 내준 것은 이례적이다. 자국 게임 시장에 대한 규제 완화와 함께 시장 개방으로 정책 기조를 전환하는 신호로 해석된다.
로스트아크는 텐센트, 에픽세븐은 즈룽게임즈 등 중국 현지 게임사를 통해 발급이 진행됐다. 스마일게이트는 앞서 2015년 텐센트와 로스트아크 중국 서비스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지화 과정을 거쳐 중국 출시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메이플스토리M은 그동안 카트라이더 등 넥슨 게임을 중국에 전문적으로 유통해온 세기천성(Tiancity)이 외자 판호 발급을 받았다. 엔픽셀 그랑사가는 앞서 대만·홍콩·마카오·싱가포르 등 퍼블리싱을 맡은 쿠카게임즈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국방부 온북 시범사업에 'LG전자' 낙점
- KT 이사회, 대표이사 최종후보로 구현모 확정
- 현대차 55돌, IRA·경기침체 대응 총력
- AI 결합 전자피부 기술 세계 최초 구현...메타버스·원격의료 활용 가능성 제시
- 전직 러시아 스파이 "푸틴이 상의 벗는 이유는요"
- 美 폭설로 차에 갇혀 숨진 20대...가족에게 보낸 마지막 영상
- 로스트아크·메이플스토리M 등 韓게임 무더기 '中외자 판호' 발급
- 회사채 발행 한도 6배까지 확대 '한전법' 본회의 통과…노웅래 체포동의안은 부결
- 정부·유통업계, 대형마트 영업제한 규제 합리화...휴업 중 온라인 배송 허용
- [뉴스 줌인] 구현모 대표, 사실상 연임 확정...국민연금 입장 등 최종 변수